현대차, 신수도에 ‘AAM R&D센터’ 추진

현대차그룹이 우버와 손잡고 개발하기로 한 개인용 비행체(PAV) 콘셉트 모델 'S-A1'.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가 인도네시아 신수도 스마트 시티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의 적극 지원 아래 스마트 시티 건설 관련 현지 주요 기업들과 접촉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신수도청과 체결한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토대로 AAM 연구개발(R&D) 센터 건립 추진을 병행하고 있다.

13일 더구루지에 따르면 현대차는 인도네시아의 새로운 미래 수도 누산타라(Nusantara Capital City, IKN) 스마트 시티 개발 참여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는 전날 현대차그룹 본사를 방문한 인도네시아 기자단을 통해 밝혀진 내용이다.

김혜영 현대차 스마트시티추진실장은 이날 인도네시아 기자단 간담회를 통해 “IKN 스마트 시티 개발을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와 협의 단계를 거치고 있다”며 “현대차그룹의 전문성과 역량을 잘 알고 있는 조코 위도도 대통령 또한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이어 “IKN 스마트 시티 개발은 중장기 프로젝트로 진행될 예정이며 스마트 시티 개발 관련 이미 여러 현지 주요 기업과도 접촉했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브랜드 비전인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를 중심으로 스마트 시티 개념을 실현하겠다는 각오다.

자연 보전을 최우선으로 IKN을 지속가능한 녹색도시로 만들겠다는 설명이다. 시민들을 위한 휴양림과 공원, 저수지 등도 마련할 계획이다.

AAM R&D 센터 설립도 검토하고 있다. AAM 선제 도입을 토대로 스마트 모빌리티 시스템을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AAM 적용 계획을 수립하고 지상·항공 통합 모빌리티 개념을 검증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AAM 생태계 운영을 위한 실증 사업도 펼칠 예정이다.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