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도마뱀 이대로 괜찮을까?

김태은 JIKS 10

인도네시아는 도마뱀의 종이 다양한 나라입니다. 인도네시아 도마뱀은 다양한 종류와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여러 가지 서식 환경에서 살아가며 자신만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도마뱀들은 인간의 활동과 기후변화 등에 의해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첫째,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도마뱀 서식지가 망가지고 있습니다. 산불과 산림벌채, 도로 건설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에 따라 도마뱀의 서식지가 감소하고, 서식지가 파괴될 경우 생태계가 교란되어 다른 생물종들도 위험에 노출됩니다.

둘째, 기후변화로 인해 도마뱀의 서식지와 생태계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과 기온 상승 등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도마뱀의 서식지와 식량원이 변화하게 되어 다양성이 감소할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러한 위협을 인식하고 있으며 도마뱀 보호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국립공원 내에서 도마뱀을 보호하고, 불법 사냥과 수입을 규제하여 도마뱀 개체수 감소를 막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생태계 보호와 복원 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호 대상 종으로 지정된 도마뱀 중 일부는 아직도 멸종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국제적으로도 보호 대상 종들을 지속해 조사하고 보호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인도네시아 도마뱀들의 다양성을 지켜내기 위해 보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인간의 활동과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행동해야 합니다. 도마뱀을 포함한 인도네시아의 생물 다양성을 지켜내기 위한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