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에서 한화오션 사명 변경… 한화 방산기업 도약

한화그룹 대우조선해양 인수 (PG)

한화그룹을 새 주인으로 맞은 대우조선해양이 23일 한화 계열사로 간판을 바꿔 달고 인수 절차를 마무리하며 새롭게 출발하는 첫발을 뗀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날 오전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오션플라자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한화오션’으로 사명을 변경하는 내용을 포함한 정관 개정안을 상정한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측근인 권혁웅 ㈜한화 지원부문 부회장을 한화오션 초대 대표이사로 선임하는 내용을 포함한 새 경영진 선임안도 이날 주총 안건으로 오른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8일 임시 이사회에서 이 같은 임시 주총 안건 상정을 결의했다.

1973년 대한조선공사 옥포조선소로 출발한 대우조선해양은 1978년 대우그룹에 인수돼 대우조선공업으로 사명을 바꿨고, 이어 2002년부터 현재 명칭을 썼다. 대우에서 한화로 간판이 바뀌는 것은 45년 만이다.

새 경영진에는 권 부회장 외에도 김종서 전 한화토탈에너지스 대표와 정인섭 전 한화에너지 대표가 사내이사로 내정됐고, 김승연 회장 장남인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도 기타 비상무이사로 합류한다.

미국 조지 H.W 부시(아버지 부시) 전 대통령의 손자이자 젭 부시 전 플로리다주지사의 아들인 조지 P. 부시 마이클 앤 프리드리히 로펌 파트너, 이신형 대한조선학회 학회장, 현낙희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부교수, 김재익 전 KDB인프라자산운용 대표이사, 김봉환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는 사외이사로 참여한다.

이날 임시 주총 안건이 승인되고, 한화가 2조원 규모의 대우조선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 49.3%를 확보하면 대주주 지위까지 갖춰 인수 절차가 마무리된다.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연합뉴스 자료사진]

2008년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처음 시도했던 한화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까지 됐다가 인수가 무산되는 등 우여곡절을 거친 끝에 15년 만에 국내 3대 조선사 중 하나인 대우조선해양을 품에 안게 됐다

2016년 3월 대우조선해양에서 건조한 국내 첫 수출 잠수함인 인도네시아 1400톤급 '나가파사'함 진수식
2016년 3월 대우조선해양에서 건조한 국내 첫 수출 잠수함인 인도네시아 1400톤급 ‘나가파사’함 진수식

이로써 한화는 대우조선해양의 구축함, 경비함, 잠수함 등 특수선 분야 역량까지 흡수해 기존 사업 영역인 우주·지상 방위산업에 이어 해양까지 ‘육해공’을 아우르는 방산 기업으로 도약하게 됐다.

적자를 줄여가고는 있으나 올 1분기에도 62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계속 어려움을 겪어 온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정상화도 인수 작업 마무리와 함께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c) 연합뉴스 협약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