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폴 명단과 유사한 한국인 발리 입국 거부 당해

주 인도네시아 대한민국대사관 발리분관 홈페이지

한국대사관 “발리 입국 거절 한국인, 인터폴 수배자 아냐”

(한인포스트) 인터폴 수배자 명단과 유사한 것으로 보이는 한국인 관광객이 발리 입국을 거부당했다.

지난 5월 14일 저녁 9시경 발리에 도착한 한국인 A씨(남 40대 후반)는 발리 출입국 당국으로부터 인터폴 수배자 명단에 있다는 이유로 거부당했다.

15일자 디딬닷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한국인 입국을 거부한 이유는 인터폴에 수배된 성폭력 가해자라는 의혹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인터폴의 수배자 자료를 보고 현지 발리 출입국관리사무소가 입국을 거절 한 것.

법무인권부 발리 지역 책임자는 콤파스와 인터뷰에서 “해당 한국인은 태국에서 발리 Ngurah Rai 공항에 도착비자로 입국했다”면서 “심각한 법적 사건에 인터폴의 요청에 따라 즉각 태국으로 송환됐다”고 밝혔다.

한국대사관 “발리 입국 거절 한국인 수배자 아냐”

이에 한인포스트는 17일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과 발리분관에 문의 결과 “우리는 이분이 성폭행범인지 모른다. 당사자는 인터폴에 지명수배 된 사실을 모르고 있으며, 인터폴에 이름이 잘못 입력된 것 같다”면서 “동명이인이나, 영문 표기가 인터폴에 잘못 표기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된다”고 말했다.

또한 대사관은 “한국 인터폴은 수배자가 아니라고 전달했는데 발리 출입국은 (인터폴)명단에 있으면 규정에 따라 추방해야한다, 출발지인 태국으로 보냈다”면서 “이름이 (인터폴 수배자와) 유사한 동명이인이거나 생년월일이 비슷한 사람으로 보인다”고 전해왔다.

◆ 인터폴이란?

Interpol - Wikipedia

인터폴(Interpol)이란 국제형사경찰기구(International Criminal Police Organization)의 약칭으로 세계인권선언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의 정신을 바탕으로 국제범죄의 예방과 처리를 목적으로 회원국의 국내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상호간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교환하고 범인체포 및 인도에 상호 협력하는 정부간 국제기구(Intergovernmental Organization)이다.

한국의 인터폴은 경찰청 외사과에서 직접 민원을 접수받고 있어 이용이 더 용이하다.

◆ 피의자가 국외로 도주했을 경우

피해자가 고발을 해 올 경우, 관할경찰서는 피의자 인적사항, 범죄사실, 도주 예상국 등을 명시한 서류를 구비하여 지방청을 통해, 경찰청 인터폴로 피의자에 대한 국제공조수사를 의뢰하게 된다. 지방청의 의뢰를 받은 인터폴은 상대국에 소재파악 및 강제추방 요청을 하게 된다.

사전 구속영장 발부자인 경우 인터폴 적색 수배요청을 하게 된다. 또한 대사관이나 총영사관 등 해외 공관에 파견된 경찰청 주재관을 통한 주재국 당국과의 강제추방 협조를 요청한다.

◆ 인터폴 기록과 자료

인터폴 본부에는 각종 국제 범죄에 관련한 기록 및 범죄자의 지문, 사진 등을 분석 및 정리한 데이터 자동검색 장치(ASF)를 운용하고 있으며 국제 지명수배자, 우범자, 행방 불명자, 변사자 신원, 장물, 범죄수법 등을 각 국의 요청에 따라 회원국에 배포하고 있다.

인터폴은 177개 회원국과의 안전한 교신을 위해 X-400란 초고속 최첨단 데이터 송.수신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통신보안을 위해 ENCRYPTION SYSTEM(보안장치)를 설치해 놓고 있다.

◆ 신원조사(범죄경력)증명서 사전 발급 필요

한편, 동명이인으로 출입국에 문제가 있던 여행자는 경찰청을 통해 신원조사(범죄경력)증명서를 발급받아 가지고 다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외국에 나가 있는 재외국민은 그 동안 재외공관을 통하여 발급받아야 했던 신원조사(범죄경력)증명서를 이젠 자택에서도 인터넷을 통하여 발급이 가능하다.

‘범죄경력회보서발급시스템’ 이용 방법은 인터넷 주소창에 http://crims.police.go.kr를 입력하면 된다. (동포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