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어떻게 대비하고 대처해야하나?

2022년 인도네시아 지진 현황.기상청 2022.12.1

김가람 / JIKS11학년

최근 미국, 튀르키예, 브라질 등 많은 나라에서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인도네시아도 예외는 아닙니다. 인도네시아 기상기후지질청(BMKG)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11일까지 자야푸라 지역에서 발생한 지진은 총 1천174회이며, 인도네시아 암본 남동쪽 바다에서 17일 규모 6.1의 지진,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주 치안주르 지역에서 21일 규모 5.6의 지진 등 셀 수 없을 만큼의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이런 지진으로 인해 가족을 잃은 슬픔, 그리고 보금자리가 사라진 채 추위와 배고픔, 질병 등으로 인한 고통은 감히 헤아릴 수 없는 슬픔인데요. 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대비하고 대처해야 할까요?

지진은 지진파가 지구 지각의 암석층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땅의 흔들림을 말합니다.

그리고 특성상 명확한 예측이 어렵고 피해 규모도 불과 몇 분 만에 빠르게 커집니다. 그만큼 짧은 시간 안에 최대한 안전을 확보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건물 안에 있다면 튼튼한 탁자 아래에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가스와 전깃불을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니다.

그리고 밖으로 대피할 때는 지진이 발생하면 유리 조각이나 떨어져 있는 물체 때문에 발을 다칠 수 있으니, 발을 보호할 수 있는 신발을 신고 이동합니다. 그리고 지진 시에는 엘리베이터가 멈출 수 있으므로 계단으로 대피합니다.

또, 건물 밖으로 나오면 담장, 유리창 등이 파손되어 다칠 수 있으니, 건물과 담장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대피해야 합니다. 대피 후엔 근거 없는 소문이나 유언비어가 유포될 수 있으니,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 등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행동합니다.

그렇다면 평소에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일단 탁자 아래와 같이 집 안에서 대피할 수 있는 안전한 대피 공간을 미리 파악해 두고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난로나 위험물은 주의하여 관리하며 집 안에서 떨어지기 쉬운 물건을 고정해 놓아야 합니다.

또한, 평상시 가족회의를 통해 가스 및 전기를 차단하는 방법, 주위의 넓은 공간 등 대피할 수 있는 장소, 비상시 가족과 만날 곳과 연락할 방법, 응급처치하는 방법을 반복적으로 훈련하여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진에 대비하여 비상용품을 준비해 두고, 보관 장소와 사용 방법을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