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코위 “막내아들 주지사 출마 허락” 각 정당 물밑접촉

카에상 팡아릅(Kaesang Pangarep) PSI당 총재. 사진 한인포스트

조코 위도도 대통령(이하 조코위)이 2024년 지방선거에 출마할 막내아들 개상 판가렙(Kaesang Pangarep)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조코위 대통령은 개상이 2024년 선거에 출마하는 것을 허락했다면서, 자카르타나 중부 자와에서 주지사 후보로 출마하는 것이 막내 아들에게도 좋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7월 16일 템포지에 따르면 조코위 대통령은 할림 페르다나쿠수마 공항에서 “중부 자와도 좋고 자카르타도 좋다. 이곳은 인도네시아 지역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지방선거에 출마할 후보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조코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기브란 라카부밍 라카 솔로 시장도 자카르타 또는 중부자와 주지사 선거에 개성 판가렙이 출마하는 것에 대해 개의치 않는다고 말했다.

기브란 부통령 당선인은 2024년 지역 단체장 선거(이하 Pilkada) 출마설과 관련해서 동생인 조꼬위 판가렙이 향후 자신의 정치적 행보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결정은 인도네시아 연대당(PSI)의 손에 달려 있다.

기브란 부통령 당선인은 7월 16일 솔로 시장직 사직서를 제출한 후 솔로시장 집무실에서 “나는 개상에게 돌려준다. 그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하고 기도할 뿐”이라고 말했다.

자카르타와 중부 자와의 주지사 후보에 대한 논의에서 개상 이름은 항상 등장한다. 조코위 대통령의 아들이라는 점 외에도, 인도네시아 연대당(PSI)의 의장이기도 하다.

인도네시아 연대당(PSI) 의장이기도 한 개상은 많은 지지를 받으며 지역 단체장 선거에 출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여러 정당에서도 지지를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중에는 번영 정의당(PKS)과 골카르당이 있다.

참고로, 2024년 총선에서 PSI는 자카르타 주의회(DPRD DKI) 의원 투표에서 7위를 차지했다. PSI는 465,936표, 7.68%를 득표했다.

한편 중부 자와에서 PSI는 두 명의 간부를 지방 자치단체장 후보로 지명할 수 있다. 2024년 중부 자와 선거에서 PSI의 득표율은 477,883표였다. 그러나 솔로시 수준에서 PSI는 총 39,582표를 얻어 세 번째로 높은 득표율과 5석의 DPRD 의석을 차지했다. (정치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