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 GPT – 인공지능의 미래

김지훈 / JIS 11학년

2022년 11월에 출시된 ‘Chat GPT’는 사용자와 대화하는 형식으로 만들어져, 필요에 따라 디지털 서적, 온라인 글 및 기타 미디어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에서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새로운 텍스트, 이미지와 비디오를 생성할 수 있는 차세대 AI 시스템이다.

Chat GPT는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를 이해하고 생성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인터넷 연결이 있는 모든 사람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그렇기에 최근 끊임없는 인기를 끌며 사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한 것이다. 비록 이 새로운 AI 시스템은 세계의 기술 발전과 인공지능의 무한한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보여주지만, 잘못된 방식으로 사용될 경우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Chat GPT를 사용하여 학교 과제를 작성하는 추세를 따랐다. 자신이 쓰지 않고, 인공지능이 생성한 아이디어들을 자신의 것으로 제출하며 표절하자, 수많은 학교가 비상 상황에 놓였다.

CNBC 뉴스에 따르면, 비록 학교의 입장에서 Chat GPT는 학생들에게 질문에 대해 빠르고 쉬운 답변을 제공할 수 있지만, 학업 성공에 필수적인 비판적 사고 및 문제 해결 기술을 구축하는 데에는 도움을 주지 않는다고 한다.

이 때문에 전 세계의 학교들은 학교 네트워크 및 장치에서 Chat GPT를 차단하였다. 하지만, 학생들은 개인 기기를 통해 Chat GPT로 과제를 표절하였고, 인공지능을 사용한 표절을 방지하기 위해서 전 세계의 프로그래머들이 대책을 세우러 나섰다.

AP 뉴스에 의하면, 프린스턴 대학의 컴퓨터 공학 학생인 에드워드 티안은 텍스트가 인공지능에 의해 작성되었는지 여부를 감지하는 GPTZero라는 프로그램을 만들며 해결책을 내세웠다.

Chat GPT는 기자 역할과 같은 다양한 직업을 위기에 빠뜨릴 수도 있다. CNN의 기자가 Chat GPT에 볼티모어의 범죄에 대한 뉴스 기사 작성을 요청했을 때 사람들의 감정과 범죄에 대한 통계에 관해 설명하며 구체적인 이야기를 작성하였다.

Chat GPT는 대화형 방식으로 응답을 생성하므로 사람들은 기사를 인공지능이 작성하였는지 인간 기자가 작성하였는지 알지 못한다. 또한, 오류 수정, 요약 및 간결화와 같은 서면 작업 편집에 탁월하기에 더욱더 기자들에게 위협적인 존재다.

재무 분석가의 직업도 Chat GPT의 생성으로 위협받을 수 있다. 재무 결정은 여전히 인간이 내리지만 인공 지능은 재무 데이터를 더 자세하게 모델링하고 요약할 수 있으며 수년간의 교육을 받은 후 대학에서 고용된 사람들에 비해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이로 인해 미래에는 Chat GPT가 발전하며 거래 및 투자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측한다.

Chat GPT의 인기로 인해 구글 및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IT 대기업들은 자신만의 차세대 AI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구글의 Bard 및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 Chat과 같은 더 많은 OpenAI 시스템이 사용자들의 삶을 더 편리하게 만들 수 있지만, 우리 사회에도 많은 경제적 위협을 준다. 이렇기에 우리는 더욱더 이러한 새로운 AI의 탄생을 신중하게 여겨야 한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