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신종변이 잇단 출현…”코로나 재감염되나” 불안감 확산

상하이 이어 항저우서도 ‘면역 회피’ 증강 XBB 변이 확인

중국에서 면역 회피력이 높아진 코로나19 신종 변이 유입이 잇따라 확인되면서 새로운 파동이 오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고 펑파이신문 등 현지 매체가 3일 보도했다.

오미크론 감염증 변이 확인용 PCR 시약 (CG)
오미크론 감염증 변이 확인용 PCR 시약 (CG)

보도에 따르면 항저우 질병통제센터가 최근 일주일간 현지 코로나19 감염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국 내 지배종인 BA.5.2와 BF.7 바이러스가 각각 54.17%. 45.83%로 압도적으로 많았지만, XBB와 BQ.1, BQ.1.19 등 신종 변이도 확인됐다.

상하이 교통대 의과대학 부속 루이진 병원의 천싸이쥐안 교수팀과 상하이 공중위생임상센터 판샤오훙 연구팀도 지난달 31일 “상하이에서 XBB 변이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상하이 코로나19 감염자 가운데 25명이 XBB 변이에 감염됐고, 이 중 3명은 XBB.1.5 변이 감염자로 확인됐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들 감염자가 입국자들로, 현지에는 전파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무원 합동방역통제기구는 지난달 20일 “9개 성(省)에서 BQ.1 변이 49건이 검출됐고, 3개 성에서 11건의 XBB 변이가 확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BQ와 XBB 계열 변이는 오미크론 최신 하위 변이들로,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새롭게 번지고 있으며, 특히 XBB.1.5는 더 높은 면역 회피력을 무기로 최근 미국에서 급속히 확산해 곧 우세 종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컬럼비아대학교 연구진은 최근 XBB 하위변이가 코로나19 치료제인 이부실드 뿐 아니라 개량 백신에 대한 저항력까지 갖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중국 방역 전문가들은 “신종 변이들이 기존 오미크론 변이보다 독성이 강하거나 치명률이 높다는 학계 보고는 없다”며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재감염될 수 있지만, 일반인들은 재감염률이 낮고, 재감염되더라도 증상이 가벼울 것”이라고 말했다.

사재기 바람 분 중국의 지사제
사재기 바람 분 중국의 지사제

그러나 신종 변이 해시태그가 이날 웨이보 등 소셜미디어(SNS)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오르고, 우려의 반응이 나오는 등 중국인들의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

한 누리꾼은 “기존 변이에도 잘 듣지 않는 중국 백신이 면역 회피력이 증강된 신종 변이에 제대로 효능을 발휘하겠느냐”며 “감염됐던 사람은 재감염되고, 미감염자들은 더 큰 위험에 직면할 수도 있다”고 걱정했다.

2일 XBB 변이가 복통과 설사를 유발한다는 소문이 돌자 온라인 판매 플랫폼에서 지사제들이 동나는 등 품귀 현상을 빚기도 했다.

충분한 준비 없이 갑작스럽게 ‘제로 코로나’에서 ‘위드 코로나’로 선회하면서 해열제와 신속 항원검사 키트를 구하지 못하고, 발열 환자들이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는 혼란을 겪은 데다 코로나19 정보조차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으면서 팽배해진 당국에 대한 불신이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루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원인을 제공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 중국발 한국 입국자 20% 확진

[영상] 중국발 입국자 20% 확진…美 비상 '최신 변이'도 유입 - 2중국발 한국 입국자 전원에 대한 입국 후 코로나19 PCR(유전자증폭) 검사가 의무화된 2일 인천공항으로 국내에 들어온 입국자 가운데 61명이 확진됐다.

질병관리청은 2일 하루 동안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중국발 항공기 승객(승무원 포함)은 총 1천52명이었으며, 이 중 90일 이내 단기 체류 외국인 309명이 도착 즉시 인천공항 검사센터에서 PCR 검사를 받았고 이 중 61명이 확진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양성률은 19.7%로, 5명 중 1명꼴로 확진된 것.

공항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단기 체류자는 방역 당국이 마련한 임시 재택 시설에서 7일간 격리된다. (c) 연합뉴스 협약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