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계획 중인 미래 도시

사우디 사막 한가운데 170킬로미터 길이의 반사된 거대 도시가 화제가 되면서 현재 전 세계에 걸쳐 계획 중인 10개의 미래 도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택 위기와 기후 변화와 같은 세계적인 이슈들은 새로운 세대의 첨단 기술 도시에 대한 야망을 더 자극하고 있다.

여기 향후 수십 년 동안 건설될 10개의 야심찬 도시에 관한 이야기다.

미국 텔로사(Telosa), BIG에서 설계

Telosa덴마크의 건축가 비야르케 잉겔스(Bjarke Ingels)와 그의 스튜디오 BIG이 주도적으로 미국 사막에 아직 공개되지 않은 장소에 처음부터 건설될 500만 명의 도시 텔로사를 계획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이 도시가 “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도시”가 되기를 바라는 억만장자 기업가 마크 로어의 아이디어이다.

로어의 비전 일부는 그 건설 부지가 지역 기부금으로 구입하게 될 것이라는 것인데, 이것은 그 부지 가치가 증가해서 거주자 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도시 개발에 자금을 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말레이시아 바이오디버시티

말레이시아 바이오디버시티BIG는 또한 주 정부를 위해 말레이시아 페낭 섬 해안에 건설된 1,821 헥타르 면적의 3개 인공섬에 Biodiver City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백합처럼 생긴 섬마다 1만5000~1만8000명의 주민이 거주할 것으로 예상되며 차가 없는 자율교통망으로 연결된다.

건물은 주로 재활용 재료로 생산되는 대나무, 목재, 콘크리트 등을 조합해 건축하고, 지구별로 생태 완충장치를 설치해 생물다양성을 지원한다.

인도 아마라바티(Amaravati)

인도 아마라바티(Amaravati)크리슈나 강둑에 자리 잡은 아마라바티시는 인도의 안드라프라데시주의 새로운 수도 역할을 할 것이다. 그것은 바늘처럼 솟은 지붕으로 덮인 정부 청사 주변에 배치될 것이며 중앙 지구의 60% 이상이 녹지나 수변 구역으로 조성될 것이다. 호치민과 방콕의 대규모 지역 개발 계획을 수립한 마스터 플랜너이기도 한 Foster + Partners는 “수십 년 동안 지속 가능한 도시에 대한 우리의 연구가 집약된 디자인”이라고 말했다.

캐나다 오비트(Orbit)

캐나다 오비트(Orbit)오비트시는 광섬유, 드론, 자율주행차의 광범위한 사용을 통해 캐나다의 농업 도시를 변화시키고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발 결정을 내리는 또 다른 스마트 시티이다.

토론토 기업 파르티잔은 20세기 초에 영국에서 나타난 정원 도시 운동의 현대판이라고 설명했다.
그것은 새로운 기술과 기존 농경지 환경의 균형을 맞추는 동시에 마을을 3만 명에서 15만 명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몰디브 플로팅 시티

몰디브 플로팅 시티기후 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은 몰디브의 많은 지역이 2050년까지 사람이 살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응하여, 몰디브 정부는 건축 전문기업인 워터스튜디오와 제휴하여 빠르면 2024년에 수도 근처의 석호에 2만 명이 거주할 해상 부유 도시를 설계했다.

건축가들에 의해 “세계 최초로 진정한 떠다니는 섬 도시”라고 이름 붙여진 그 도시는 5,000개의 저층 떠다니는 집들을 포함할 것이고 바다와 함께 솟아오르는 일련의 육각형 구조물 위에 지어질 것이다.

기후 변화에 대응해 또다른 원형 플로팅 시티는 덴마크 스튜디오 BIG에 의해 사모(Samoo) 및 기술 회사인 Oceanix와 함께 한국의 부산 앞바다에 디자인되고 있다.

라인, 사우디아라비아

라인, 사우디아라비아사우디 아라비아 정부는 이번 주 네옴(Neom) 메가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계획된 길이 170킬로미터, 높이 500미터짜리 선형 도시의 모습을 공개했다.

그 길이와 예상 인구 9백만 명에도 불구하고, 라인 도시는 폭은 200미터에 불과할 것이며, 20분 안에 양 끝단을 연결하겠다는 교통 시스템을 약속하고 있다.

SOM이 설계한 이집트 신행정수도

SOM Masterplans Egypt's New Capital City이집트는 현재의 수도인 카이로의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7백만 명의 사람들을 위한 완전히 새로운 수도를 건설하고 있다.

건축회사 SOM은 700 평방 킬로미터에 달하는 이 민간 자금 지원을 받는 프로젝트로 마스터 플랜을 작성했고,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 공원 중 하나를 특징으로 한다.

멕시코 스마트 포레스트시티

멕시코 스마트 포레스트시티이탈리아 건축가 스테파노 보에리(Stefano Boeri)는 557헥타르에 걸쳐 750만 그루의 탄소 흡수 식물과 나무가 들어설 칸쿤 근처의 숲이 우거진 스마트 시티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것은 13만 명의 사람들을 저렴한 식물로 덮인 집에 수용하도록 설계될 것이며, 더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도시 생활을 개척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에리의 스튜디오는 “스마트 포레스트 시티 칸쿤은 마야 유적에 기반을 두고 자연과 신성한 세계와의 관계로 현대 도시 속 식물원이다”라고 말했다. 즉, 자연과 도시가 얽혀 하나의 유기체처럼 역할을 하는 도시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다.

중국 청두 미래도시

중국 청두 미래도시네덜란드 건축회사 OMA는 중국 쓰촨성의 수도를 차 없는 도로로 조성하는 마스터플랜을 제작했는데, 이 마스터플랜은 도로망이나 연면적을 최대화하는 전통적인 도시계획 모델에 대한 도전이라고 주장한다.

4.6 평방 킬로미터의 부지 내에 자리한 청두 미래 도시는 대신에 주변 풍경과 어우러지도록 설계된 6개의 구별되는 구역으로 땅의 굴곡진 지형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각 구역 내 모든 건물은 10분 이내에 도보로 접근 가능하며, 자율주행 차량을 활용한 ‘스마트 모빌리티 네트워크’가 청두의 나머지 지역과 도시를 연결한다.

미국 이노베이션 파크

미국 네바다 이노베이션 파크 SMART CITY암호화폐 거물 제프리 번스가 네바다 사막 일부 지역을 블록체인 기술로 구동되는 스마트 도시로 개발할 계획이다.

그는 건축 스튜디오인 Ehrlich Yanai Lee Chaney Architects와 Tom Wiscombe Architecture의 도움을 받아 27,113 헥타르에 달하는 대지 면적을 정부나 제3자의 간섭없이 사람들이 은행, 투표, 데이터 저장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로 전환하고자 한다. <GlobalEconomic>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