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정부, 중소기업 정부 조달 참여 폭 넓힌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중소기업의 정부 조달사업 참여 한도를 현행 25억 루피아에서 150억 루피아로 대폭 증액하면서 중소기업의 정부 조달사업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2021년 2월 중순에 발효된 대통령령 제12호/2021호 ‘정부물품·서비스 조달’이 발효된 후 중소기업의 사업 기회가 넓어졌다. Roni DwiSusanto 정부물품구매정책 국장은 새로운 규정은 중소기업이 정부 재화와 용역을 조달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넓어졌다며, “이 규정이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 불황을 극복할 수 있는 긍정적 영향으로 작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통령령 제12호/2021호에는 중소기업에 대한 특별 혜택을 제공하는 규정이 추가되었다.
정부는 또 재화·서비스 조달계약에서 각 부처와 국가기관이 계약한도 증액 외에 지역의 중소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예산의 40% 이상을 배정하도록 하고 있다.

각 부처, 정부 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도 전자 조달 카탈로그에 중소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포함시켜야 한다. 또한 중소기업은 국영기업(SOE)을 위한 재화 및 서비스 조달 계약에 참여할 수도 있다.

2020년 8월, 국영기업, 협동조합, 중소기업, 조달청 등은 중소기업 디지털 마켓(MSME Digital Market) 또는 Pasar Digital(PaDi) 플랫폼, 중소기업(MSME) 웹사이트를 시작했다. 이러한 디지털 플랫폼은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정부 및 국영기업의 지출 거래를 위한 미디어다.

이용 가능한 품목에는 음식, 건설 자재, 사무용품, 기념품 및 상품이 포함됩니다. 한편, 중소기업이국영기업과 정부에 제공하는 서비스에는 운송 서비스, 교육 및 교육, 여행 및 숙박, 건물 임대 등이 포함된다.

상품 및 서비스 조달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이 증가하면 인도네시아 전역의 약 400만 중소기업의 매출과 거래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정부와 국영기업의 계약은 순환되며 보증이 있다.

그러나 많은 시장 전문가들은 지속가능한 품질과 수량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중소기업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정부도 딜레마에 빠져 있으며,수입품만 공급하는 중소기업이 많아 국내 제품 시장을 장려하기 위한 규정이 활성화되기에는 여러 가지 해결해야 될 문제가 산재해 있다고 강조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