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KTP 비리사건으로 KPK 국정조사 찬반격론 위증혐의 미르얌 S 하르야니 의원 전격체포

지난 4월 28일(목) 560명 국회의원 가운데 283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본회의가 열렸다.

이날 국회의원들은 KPK국정조사 찬반격론이 발생하자 많은 국회의원들은 회의장을 나갔고 골까르당 10명, 하누라당 7명, 투쟁민주당 2명, 나스템당2명 등 26명의 국회의원만 KPK 국정조사(hak angket)에 찬성했다.
KPK 국정조사(hak angket)는 미르얌 S 하르야니 의원의 KPK 수사내용을 공개하고 전자주민등록증(e-KTP) 제작에 뇌물을 받은 국회의원 명단을 공개한다는 내용이다.
법률 전문가인 Mahfud MD 전 헌법재판소장은 “국정조사(Hak Angket)란 정부만 대상이 될 수 있고 KPK는 대상이 될 수 없기에 KPK에 대한 국정조사는 무효”라고 밝혔다.
KPK 국정조사를 반대하는 국민들은 “국회의원들 가운데 부정부패를 저지른 동료를 보호하려는 행동”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패방지위원회(KPK)가 경찰과 협력하여 지난 5월 1일 미르얌 S 하르야니 국회의원을 전격 체포했다. 하누라당 출신인 미르얌 S 하르야니 (Miryam S Haryani) 의원은 KPK 재판소에서 전자주민등록증 (e-KTP) 비리사건과 관련해 거짓증언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러나 미르얌 의원이 KPK 구인에 불응하자 KPK는 경찰도움을 받아 체포영장을 발급하고 호텔에 은신해 있던 미르얌 의원을 체포했다.
미르얌 S 하르야니 의원이 체포되자 국회의원들이 KPK에 대하여 국정조사 (hak angket)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국회에서 KPK국정조사여부는 오는 5월18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기사.편집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