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yayasan sekolah teknik korea indonesia에서 6개월간 교육과 취업준비를 마치고 졸업하는 61명의 학생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그동안 같이 지냈던 친구들과 선생님 그리고 정든 교정을 떠나게 되는 61명의 한국-인도네시아 기술학교 학생들을 떠나보내는 것이 아쉽습니다.
제가 졸업하시는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은
1. 우리는 왜 삽니까?
삶의 목적은 행복입니다. 웃음은 행복을 여는 열쇠입니다. 감사는 행복을 만드는 창조의 손입니다.
2. 서두르지 마십시오. 작은 일로부터 시작하여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믿고 씨앗이 결국 큰 나무가 되듯이, 한 걸음 한 걸음이 먼 여행이 되듯이 그리고 여러분들의 첫 봉급이 쌓여 결국 부자가 되듯이 여러분은 성공을 향한 첫 발걸음을 차근차근 걷기 시작해야 합니다.
3. 모든 일에 대충하는 “괜찮아”,Tidak apa-apa 정신을 버리십시오.
앞으로 여러분들의 직장에서 최선을 다해 최고의 수준을 인정받겠다는 각오로 일하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일을 정성을 다해 사랑하게 된다면 분명히 최고의 수준을 지켜나갈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4.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일이지만 아무도 나서서 하지 않는 일을 찾아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실천하는 사람만이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5. 5R을 준수하십시오. 일상생활에서 5R(정리 정돈 청소 청결 근면)을 지키면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 모두에서 크게 발전할 것입니다.
제가 매번 졸업식 축사에서 말씀드리고 있지만 인도네시아 인들에게 배우는 큰 지혜가 있습니다.
①. 서로 의논하고, 서로 협의하고, 상부상조하는 정신.
②. 가장 큰 교훈인 서로 다른 생각을 인정하여 주고 결국 하나로 통합하는 정신인 “berbeda-beda tapi satu”와 다양성을 통합하는 정신 “Bhineka tunggal Ika”입니다.
사회생활의 기본은 상대방을 인정하고 서로 존중해주는 것부터 시작된다는 그 정신은 제가 인도네시아 인들을 존경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이 이 세상에 도움이 되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나가기를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끝으로 KOICA, COPION, 그리고 PT.SAMICK INDONESIA의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