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홍콩, 투자 및 전략적 협력 모색 강화

▲아일랑가 하르타르토 인도네시아 경제조정장관과 폴 챈 홍콩 특별행정구 재무장관. 2025.1.8

인도네시아 정부는 경제 성장 및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제 투자 협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월 8일 아일랑가 하르타르토 인도네시아 경제조정장관과 폴 챈 홍콩 특별행정구 재무장관은 아시아 주요 금융 중심지인 홍콩의 강점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의 공급망 서비스 및 금융 부문 개발을 협의했다.

아일랑가 장관은 이 제안을 환영하며 홍콩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투자 기회를 적극 모색할 것을 권장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투자 유치 및 시장 접근성 확대를 위해 조세 감면(Tax Holiday), 세액 공제(Tax Allowance), 투자 공제(Investment Allowance), 그리고 추가 세액 공제(Super Deduction Tax) 등 다양한 재정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조치는 기업 효율성 증대 및 양 지역 간 경제 관계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측은 지정학적 불확실성으로 인한 글로벌 경제 위기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챈 장관은 글로벌 경제 압력 속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경제의 회복력을 높이 평가하며, 풍부한 젊은 인구를 투자 매력을 뒷받침하고 건전한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는 주요 강점으로 꼽았다.

아일랑가 장관은 공급망 및 금융 부문 외에도 신재생에너지 및 그린필드 분야에서의 협력 가능성을 제시했다. 특히 경제특구(KEK)를 주요 협력 분야로 강조하며 산업, 관광, 제조, 디지털 분야의 높은 잠재력을 언급했다.

이러한 협력은 인프라 개발 및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Rizal Akbar Fauzi 정치 경제기자)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