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규 전 산업부 장관, 주인도네시아 대사로 내정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주인도네시아 대사에 내정된 것으로 11일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방 전 장관에 대한 인사 검증 절차가 현재 진행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대사 자리는 이상덕 전 대사가 지난 7월 재외동포청장으로 취임하면서 3개월째 공석이다.

인도네시아는 한국과 한국형 초음속 전투기(KF-21) 사업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등 국방·방산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추세다. 인도네시아 대사에 이례적으로 장관급을 내정한 것은 이러한 중요성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방문규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9.25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방문규 인도네시아 내정자는 1962년 경기 수원출생으로 수원 수성고 – 서울대 영어 영문학과 졸업, 행정고시(28회), 기획예산처 과장,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기획재정부 제2차관, 보건복지부 차관, 한국수출입은행장, 윤석열 정부에서 국무조정실장,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역임했다.

지난해 9월말 산업부 장관에 취임해 석 달 남짓 근무하다가 물러나 올해 4월 22대 총선에서 경기 수원병에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인도네시아는 10월 20일 프라보워 수비안토 대통령 당선인의 차기 정부 출범을 앞두고 있다. (동포사회부)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 인도네시아 BCA 0657099868 CHONG SUN * 한국 계좌번호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