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협회, 항공 산업 비용 절감 정부 계획 환영

인도네시아 국영 항공사 협회(Asosiasi Maskapai Penerbangan Nasional Indonesia,이하 INACA)는 정부의 국가 항공 산업 비용 절감 계획을 환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데논 쁘라위랏마자 INACA 회장은 현재 항공업계의 상황이 높은 비용으로 인해 수익 마진을 잠식하고 심지어 손실을 초래하는 데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7월 17일 인도네시아 국영 항공사 협회는 보도자료에서 “현재 항공 비용은 2019년부터 정부가 정한 항공권 요금을 초과할 정도로 매우 높다.

그 결과 항공사들은 생존을 위해 손해를 감수하고 항공편을 운항하고 있으며 사업을 발전시킬 수 없다”고 말했다.

비용 절감을 통해 항공사들이 수익성을 확보하여 항공편 운항을 제대로 운영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인도네시아 국영 항공사 협회는 운항 및 비운항 항공편에서 발생하는 높은 비용을 줄이거나 제거하여 항공사가 운항에서 이윤을 얻고 항공사가 항공편 운항을 적절하게 조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고 전했다.

인도네시아 국영 항공사 협회는 “항공 운항의 높은 비용 요인은 주변 국가보다 높은 경향이 있는 항공권 가격, 비행을 위해 지상에 대기하고 착륙을 위해 공중에서 대기하는 항공기, 잠재적으로 연료 낭비 가능성이 있는 공항 이용료, 비행 내비게이션 서비스 등에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비운항 항공의 높은 비용 요인은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되는 각종 세금과 수입 관세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협회는 “현재 연료에 대한 세금, 항공기 및 예비 부품에 대한 수입 관세, 수입 소득세, 예비 부품에 대한 부가가치세 및 부가가치세 BM, 항공권에 대한 부가가치세 등 다양한 세금이 부과되고 있다. 따라서 이중 과세가 발생한다. 다른 나라에서는 이러한 세금과 관세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대부분의 항공 비용은 미국 달러 환율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고 말했다. 따라서 루피아 대비 미국 달러의 가치가 강세를 보일수록 항공료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또한 항공권 가격 구성 요소에 포함된 승객 서비스 요금(Passenger Service Charge, PSC)도 항공료를 더 높아진다.

또한 INACA는 현재의 불건전한 항공 비즈니스 환경도 강조했다. 항공 사업에는 여전히 독과점 체제가 존재하며, 이로 인해 한쪽의 가격 담합과 건전한 사업 경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발생하고 있는 독과점에는 공항 내 항공사의 독점, 교통부의 BUMN과 BLU 및 UPBU를 통한 정부의 공항 관리 독점, 특정 항공사 또는 항공사 그룹의 항공편 운영 독점 등이 있다.

인도네시아 국영 항공사 협회는 “건전한 비즈니스 환경과 경쟁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독점을 최소화하거나 없애야 한다. 항공편 운영의 독점을 최소화하는 한 가지 예는 항공편 슬롯을 더 잘 관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