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진 JIS 12
최근 인도네시아는 잠재적인 인도네시아의 생물 다양성을 적극적으로 연구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인도네시아의 대통령 조코 위도도(Joko Widodo)가 2019년에 설립한 BRIN (National Research and Innovation Agency)는 인도네시아 안에 있는 모든 생물과 생명체를 연구, 개발 그리고 실제 상황에 적용하며 나라의 혁신과 발전을 위해 설립된 정부 기관이다.
최근 인도네시아는 BRIN 을 통해 본격적으로 전통 의학 산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는 흔히 섬이 가장 많은 나라라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외에도 인도네시아는 생물의 다양성을 가지는 나라이다.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넓은 열대 우림을 가지고 있으며 덕분에 생물이 풍부한 나라이다.
생물의 다양성은 앞으로의 세계 발전과 많은 관계를 맺는다. 생물 다양성은 인간을 포함한 지구상의 모든 생명의 생존과 번영을 책임지는 안전망을 제공한다. 자연적으로 생태계의 균형을 이루며 물과 공기의 오염을 정화한다.
나아가 토양 유지, 기후 조절, 질병 발생 예방, 그리고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영양분을 제공한다.
이러한 강점을 가지는 인도네시아는 생물 다양성이 국가에 복지와 생활에 최적화될 수 있도록 전통 의학 산업을 시작한다고 한다. BRIS 연구 교수 협의회 의장은 “인도네시아의 생물 다양성은 새로운 화합물과 약리학적 활동을 찾는 데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전염병의 도전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어서 “자연적인 생물 즉 천연물이 의약품의 최상이 될 수 없지만, 결국 새로운 구조 의약품의 중요한 원천이라는 사실은 변치 않는다”라고 말했다.
BRIN 의 건강 연구 기관 책임자인 인디 다르마얀티(Indi Dharmayanti)는 인도네시아가 가지는 다양한 종류의 식물에 활성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고 밝혔다.
활성 화합물은 천연물이 가지는 효능보다 뛰어난 의학적 효능을 지닌다. 이러한 잠재력은 국민의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신약 개발의 기반이 된다고 말한다.
현재 정부는 이러한 잠재력을 확인하고 생물 의학 연구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현재는 많은 연구를 통해 새로운 항바이러스제 후보를 개발하며 직접적인 바이러스 살균 효과를 연구하고 있다.
끝으로 연구 책임자인 인디 다르마얀티는 ‘안정성, 품질, 효능 측면에서 우수하고 표준화된 전통 의약품을 생산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다.”라고 전했다.
정부와 국민 모두의 관심을 받으며 생물 다양성을 활용한 인도네시아의 의학 산업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세계에서도 이런 인도네시아의 잠재력을 확인하고 연구에 매진하여 직접적으로 국민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의약품이 개발될 수 있기를 소망한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