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1일) 누산따라 뉴스데스크 (NUSANTARA NEWS)

(2014년 12월 1일)

DKI Jakarta-자카르타 내 오토바이 주차장 늘린다

자카르타 주 정부는 중부 자카르타 내 오토바이 운행 금지정책의 시범운영을 위해 중부 자카르타에 위치한 11개 건물 내 오토바이 주차장을 마련하고 있다. 새로 마련될 이 주차장들은 총 9,318대의 자동차와 5,128대 오토바이의 주차가 가능하다. 현재 자카르타 주 행정부는 이 11개 빌딩 관리자 측과의 협상을 다 끝낸 상황이다. 이 주차장들의 주차비는 기존과 비슷한 시간당 2,000에서 4,000루피아 사이로 책정될 예정이다. 내달 17일부터 오토바이 운전자들은 중부 자카르타 땀린대로와 메단 메르데카 바랏대로로의 진입이 금지된다. 이 정책을 통해 오토바이 운전자들에 대중교통 이용을 독려하여 자카르타 내 심각한 문제인 교통체증을 해소하는 것이 이 정책추진의 목적이다. 자카르타 주 정부는 이번 시범운영을 끝낸 후 내년도 2월부터는 이 정책을 도입하겠다는 입장이다.


Bali-발리 내 MICE산업 하락세 보여

정부가 최근 호텔에서의 회의를 금하는 정책을 실시한다 발표함에 따라 발리 내 마이스(MICE: 회의, 포상관광, 컨벤션, 이벤트와 전시)산업이 벌써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2일 인도네시아 식당·호텔협회(PHRI) 조코르타(Tjokorda) 발리 지부장은 “새 정책의 여파로 마이스 분야에서 발리 바둥 지역 내 호텔들에 손실율이 25%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마이스 분야는 지역의 주요 수익원인데 이에 대한 제재가 가해진다는 것은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 전하며 정부는 이 정책을 펼치기 전 일정의 시간을 두어 지역경제가 받을 타격을 완화했어야 한다 강조했다. 최근 유디 끄리스난디(Yuddy Chrisnandi) 행정 개혁부 장관은 만약 공무원들이 호텔에서 회의를 하지 않는다면 정부는 국가예산의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을 것이라 발표했다. 이 정책은 내달 1일부터 적용된다.


Kalimantan-중부 깔리만탄 주 산림훼손 심각

기후변화대응(REDD+) 관리협회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중부 깔리만탄 주 산림의 80%가 채굴·농장 등의 산업상의 용도로 이용되고 있어 환경파괴가 심각한 수준에 달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6일 REDD+ 관리협회 관계자 떠구 쁘리얏모노(Teguh Priyatmono)는 “중부 깔리만탄 주의 산림파괴정도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많은 지역 내 산림들이 팜 오일농장 혹은 광산으로 이용되고 있다”전했다.

그는 이어 이를 원래의 상태로 돌리기 위해서는 정부와 이해관계자들의 협조가 필요하다 강조했다.


Java-중부 자와 주, 여성아동대상 범죄 관련 MOU 체결

지난 25일 여성·아동대상의 범죄에 대한 법 집행을 강화하기 위해 중부 자와 주 정부는 여성·아동 보호단체(BP3AKB)를 포함한 여러 유관기관들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같은 날 중부 자와 주지사 간자르 프라노워(Ganjar Pranowo)는 “이번 MOU체결을 통해 여성·아동대상의 범죄에 대한 사회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단지 범죄자를 처벌하는데 그치는 게 아니라 피해자들을 보호하는 법적 장치를 만들 것”이라 전했다.


Sumatra-시나붕 지속적 폭발, 지역 농업에 ‘악영향’

연내 계속된 북부 수마트라 시나붕 화산의 폭발로 인해 카로 지역 내 농업 종사자들의 재산상의 피해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화산재로 인한 수확량 감소와 농산물 가격의 하락으로 헐값에 농산물을 판매할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난 27일 카로 농산물센터장 아구스토니 따리간(Agustoni Tarigan)은 “옥수수를 포함한 농산물 가격이 계속 하락세다. 이에 지역 내 농부들의 피해액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한 지속되는 화산 폭발로 인해   12,040헥타르의 농지가 가물었고 농작물 역시 수확할 수 없었다. 올 해초만 카로지역은 화산폭발로 인해 지역 옥수수수확에 있어 7122억 루피아의 손실액을 기록해야만 했다.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