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고랭의 모든 것 ”

김규희 JIKS 11

미고랭은 인도네시아의 전통적인 음식으로 많은 사람이 먹고 즐기고 있는 면의 한 종류이다. 미고랭이라는 이름은 “미”는 인도네시아어로 국수를 “고랭”은 튀김을 뜻한다.

미고랭 라면은 세계 1위를 할 정도로 잘 알려진 음식이다. 그렇다면 이런 미고랭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위에 있는 사진이 세계에서 판매되고 있는 인스턴트 미고랭이다. 간편하고 맛도 좋아서 대부분 사람이 많이 즐겨 먹는 간식거리 혹은 식사 대용이다. 가격도 매우 착하여 미고랭에 입문할 때 누구나 무난히 도전해 볼 수 있는 음식이다.

이 미고랭은 인도네시아의 회사 Indofood의 브랜드인 인도미 미고랭이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고 한다. 영양성분은 적은 용량에 비해 많은 편이다.

하지만 나트륨이 많이 합류되어 있어 너무 많이 먹는다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한국어로 표기될 때의 미고랭도 두 가지로 표기된다고 한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미고렝이라는 단어로 미고랭이 표기되어 있는데 미고렝으로 쓰이기도 하고 미고랭으로 쓰이기도 한다고 한다. 한국 수출명으로 미고랭으로 표기되어 있다고 하니 미고랭으로 쓰는 것이 더 적절한 것일 수도 있다.

미고랭과 함께 유명한 음식으로는 나시고랭이 있다. 미고랭과 나시고랭 둘 다 언제 어디서 유래되었는지 자세한 정보가 나와 있지 않아 등장 배경을 알 수 는 없지만 두 가지의 음식이 인도네시아에서 한국인들이 가장 즐겨 먹는 음식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만큼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음식이 이 두 가지 음식이기 때문이다.

나시고랭도 미고랭과 같이 “고랭” 은 튀김을 뜻한다. 다른 점이 있다면 나시고랭의 경우에는 밥이고 미고랭의 경우에는 면이라는 점이다.

나시고랭은 한국의 볶음밥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인도네시아의 음식들이 보편적으로 한국에 비해서는 짠 편이다. 이는 인도네시아의 고온다습한 기후에서 금세 쉬어 버리는 것을 막기 위함이라고 한다.

미고랭과 나시고랭 모두 식당에 가보면 다양한 종류의 미고랭, 나시고랭이 있다. 해산물이 들어간 것도 있고 계란이 들어가는 거거나 그 지역의 특산물이 들어가는 경우도 간혹 있다. 이렇게 다양한 매력을 가진 미고랭과 나시고랭은 현재까지도 인도네시아의 대표 음식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