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인도네시아 한인동포 여러분 반갑습니다. 2020년 한 해는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인도네시아는 물론, 전 세계가 참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그 동안 어렵고 힘든 시기에 한인동포 여러분 가까이서 함께하지 못한 아쉬움을 느끼게 됩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힘들고 어려운 한 해의 끝자락에서 30여개국의 백신 접종 소식과 치료재가 곧 개발 된다는 고무적인 소식은 저희들에게 희망의 끈을 잡게 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의 인류가 맞고 있는 문제는 단순히 우연히 일어난 일시적인 현상이라기 보다는 수년을 거쳐 발생해온 SARS 나 Mers와 같은 전염병이며, 이 또한 지나가겠으나, 앞으로도 비슷한 유형의 질병은 계속 인류와 함께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를 이겨내고 희망을 잃지 않기 위한 개개인의 마음가짐과 노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류의 진화 못지 않게 질병 또한 진화하고 있고, 이를 계기로 인류는 다른 방향으로 다시 진화하는 흐름으로 생각할 때, 이미 이러한 움직임은 비대면 문화라는 새로운 형태의 인류 진화방향을 제시하였고, 이를 통해 새롭고, 다른 형태의 사업과 문화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단순히 힘든 것을 견디는 것이 아닌, 좀 더 적극적으로 받아 들이고, 새로운 진화와 혁신의 방향성으로 생각하시어 다가오는 새해에는 방어적이 아닌 공격적이고, 좀 더 긍정적인 에너지로 대하신다면, 여러분과 여러분의 사업에도 큰 발전이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아무쪼록, 열악한 환경에서도 건강한 모습으로 2021년 새해에는 하시는 사업 크게 번창하시고, 더불어 한인동포사회가 다시 활기찬 예전의 모습으로 회복 되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드리며, 새해 많은 복과 행복함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