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운 원장 / 한국문화를 확산하고 K-콘텐츠 진출을 촉진 할 것

코로나19로 인해 급속하게 비대면 시대로 전환됨에 따라서 우리 문화원도 2020년 한해는 대부분의 사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준비와 인프라가 부족한 상태에서 시행착오도 있었으나 케이팝, 전통예술, 영화, 문학, 한식, 관광, 태권도 등 다양한 사업을 비대면으로 시도하여 국가 이미지를 높이고 인도네시아 전국, 전계층에 한류를 확산하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문화원 활동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주신 재인도네시아 동포사회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다만 동포 여러분과 한국문화를 사랑하는 인도네시아인들을 직접 대면하면서 함께 즐기는 문화행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너무나 아쉽습니다.

2021년도에 우리 문화원은 최신 방송장비를 보강하여 한층 체계적으로 비대면 사업을 연중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해외진출이 쉽지 않은 문학, 공연예술 등 비상업적 장르의 인도네시아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한편, 문화원을 중심으로 6개의 세종학당들이 힘을 합쳐 더 많은 인도네시아인들이 한국어를 배우도록 하는 한국어 확산 사업도 추진합니다.

비록 지금은 문화원이 한류팬들을 직접 만날 수 없지만 인도네시아에서 한국문화의 인기와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2021년에는 대한민국과 인도네시아가 함께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문화원이 동포 여러분과 한류팬들로 다시 북적이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