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장관, IDX 사장 사임은 주가 지수 폭락에 대한 책임… “급격한 조정을 촉발한 치명적 실수”

푸르바야 유디 사데와 재무부 장관

푸르바야 유디 사데와 인도네시아 재무부 장관이 이틀간 종합주가지수(IHSG)의 급락을 초래한 국내 자본시장 혼란 속에서 인도네시아 증권거래소(BEI) 이만 라흐만 사장의 사임과 관련하여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보도에 따르면, 푸르바야 장관은 이만 라흐만 사장의 금일 사임이 최근 시장 상황에 대한 전문적 책임감의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푸르바야 장관은 이번 조치가 증시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라고 평가했다.

푸르바야 장관은 2026 1 30일 금요일, 자카르타 위스마 다난타라에서 기자들에게 밝힌 성명에서 시장 압박을 촉발한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인도네시아 증권거래소 경영진이 글로벌 지수 산출 기관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의 의견과 질의에 후속 조치를 취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푸르바야 장관에 따르면, 이러한 실패는 인도네시아 자본시장에 대한 투자자 인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종합주가지수의 깊은 조정을 촉발했기 때문에치명적인 실수에 해당한다는 것.

푸르바야 장관은 금요일 위스마 다난타라에서그가 MSCI의 의견이나 질의에 후속 조치를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그의 치명적인 실수였고, 그로 인해 우리가 어제 깊은 조정을 겪었습니다라고 말했다.

푸르바야 장관은 이 문제가 신속하게 처리되지 않으면 그 영향이 자본시장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른 부문에도 영향을 미쳐 인도네시아 경제가 불안정하다는 인식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푸르바야 장관은어제는 세관 직원 34~35명을 교체했습니다. 다음 주에는 아마도 세무 공무원 70여 명을 순환 배치할 것입니다. 부정 행위가 적발된 이들은 더 한직으로 보낼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진정성 있는 개선을 실행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만 라흐만 사장의 사임 결정이 인도네시아에 대한 투자자 신뢰를 회복시키는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이는 자본시장과 실물 부문의 투자자들이 우리가 문제를 신속하고 진정성 있게 처리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망설이던 투자자들은 앞으로의 방향이 더 나을 것이라고 더욱 확신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그들은 자본시장과 실물 부문, 즉 외국인 직접 투자(FDI)에 투자할 것입니다라고 설명했다. (Tya Pramadania 기자/ 편집부 종합)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