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일본 외무성 동남아 자국민에게 테러위험 경고”… 해당국가 “정보없다” 일축

AP 통신 일본외무성의 동남아국가 테러 경고보도

인도네시아 국가정보국 “자국민 보호차원… 인니거주 외국인보호 위해 상시 대기”

(한인포스트) 일본 외무성은 동남아 6개국 자국민에게 테러 위험 경고를 보내면서 해당 국가들이 놀라고 있다.

일본 외무성은 9월 13일 월요일 자국민에게 테러 공격 가능성을 경고하면서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동남아 6개국의 종교 시설과 군중에 접근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고 AP통신이 13일 보도했다.

AP통신(Associated Press)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폭탄 테러 등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했다”고 인용 보도했다.

이 테러 경고는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미얀마에 거주하는 일본인에게 해당된다.

하지만 이러한 위협에 대한 정보 출처에 대한 일본의 세부 정보가 없다고 동남아 국가는 의아해했다.

태국 외무부의 타니 상그라트 대변인은 일본은 경고의 발원지를 밝히지 않았다며 일본 대사관은 “태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라는 말 외에는 더 이상 자세한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태국 경찰 대변인도 “태국 보안 기관은 위협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필리핀 외무부도 위협 수준의 정보를 알지 못한다고 밝혔고, 인도네시아 외무부 대변인 테쿠 파이자샤도 일본 국민에게 보낸 경고조차 없었다고 부인했다.

말레이시아 보안당국도 정보를 받지 못했거나 보안 위협을 감지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일본 외무성의 짧은 공지는 일본국민에게 지역 뉴스와 정보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당분간” 주의를 기울일 것을 촉구했지만 구체적인 기간이나 기타 세부 사항은 밝히지 않았다고 AP통신은 전했다.

또한, 일본 외무성은 정보의 출처를 밝히거나 다른 나라와 공유했는지 여부를 밝히기를 거부했다.

CNBC 인도네시아이에 주인도네시아 일본 대사관은 이 경고에 대해 다른 국가 대사관처럼 특별한 경고를 하지 않았다고 CNBC 인도네시아는 보도했다.

CNBC는 “현재 유포되는 내용과 관련하여 주자카르타 일본 대사관은 인도네시아에 있는 일본인에 대한 특별한 경고는 없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국가정보국(BIN)은 일본 정부의 경고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국민들에게 당부했다.
인도네시아 국가정보국(BIN)은 일본 정부의 경고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국민들에게 당부했다.

인도네시아 국가정보국(BIN)도 일본 외무성의 테러 경고에 대해 자국민 보호 차원의 일이라고 응답했다.

와완 하리 푸르완토 BIN 부국장은 17일 기자들에게 “일본정부의 인도네시아와 몇몇 동남아시아 국가에 대한 잠재적인 테러 위협에 대한 경고는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국가정보국(BIN)은 일본 정부의 경고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국민들에게 당부했다.

그러나 BIN은 주민들에게 항상 경계를 당부하면서 “주민들은 정보에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국민들이 과도하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여전히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국가정보국은 보안군이 민간인을 보호하기 위해 항상 대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테러 위협으로부터 외국인을 보호한다고 강조했다.

와완 BIN 부국장은 “보안군은 인도네시아 자국민과 외국인을 보호하기 위해 계속 대기하고 있다. 잠재적인 테러 위협에 대해 사전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테러 예방과 잠재적인 테러 위협에 대한 사전 조치를 취하고 있다. BIN은 경찰, TNI 및 BNPT(국가테러방지청)고 협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