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섬에 투자하세요”

Indonesia akan Menawarkan Pulau-Pulau Kecil untuk Investasi

2015년 4월 21일

해양수산부는 국내투자자들은 물론 외국인투자자들에게도 국내 작은 섬들에 투자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는 지역 주민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함은 물론 국내경제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이다.

해양수산부 소도(小島)개발 담당자인 리도 바뚜바라(Rido Batubara)는 국내 작은 섬들에 대한 투자 계획은 중앙정부의 국가 중반기 개발 계획을 통해 구체화 되었다며 2019년까지 국내 총 25개 작은 섬들에 대한 투자가 진행될 예정이라 설명했다. 정부는 매년 이 섬들에의 예상 최소 투자액을 2조 루피아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 투자에는 해양관광개발, 수산업개발 등이 포함된다.

리도는 이어 현재까지 국내 5개의 섬들이 투자유치를 위해 개발되었으며 작년 한 해 이 섬들에 대한 투자액은 총 5조 3천억 루피아였다고 전했다. 현재 정부는 다른 5개 섬들에의 투자 역시 기대하고 있으며 이 외의 다른 6개의 섬들의 투자에 대해서도 스페인, 영국, 중국, 싱가포르 투자자와 협상 중에 있다.

정부는 이 섬들 외에도 국내 300여 섬들이 투자유치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는 입장이다. 접근성, 자원, 인적자원 등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이 섬들 중 100여 섬들을 대상으로 적어도 올 해 말까지 투자적합성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것이다”고 리도는 설명했다.

또한 리도는 정부는 이 섬들에 대한 투자유치가 인근 지역들에 해양특별경제구역을 지정하는 발판이 되길 바라고 있다 덧붙이기도 했다. 하지만 해양특별경제구역 지정에 대한 구체적인 정부 계획은 아직까지는 없는 상태이다. 정부는 투자촉진을 위해 투자자들에 세금감면 등의 인센티브 역시 제공할 예정이다.

<기사[email protected]>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