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내셔널, 팜사업 환경사회정책 선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국내 기업 최초로 팜사업 환경사회정책(NDPE정책)을 선언했다고 1일 밝혔다.
포스코인터내셔널는 2011년 인도네시아 동부 파푸아에 법인을 설립하고 연간 약 8만t의 팜오일을 생산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가 이번에 선언한 NDPE 정책은 국제 대규모 팜오일 유통기업들이 채택한 강도 높은 환경사회정책이다. NDPE정책은 △환경 보존 및 관리 △인권 보호 및 존중 △이해관계자 소통 등으로 구성됐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팜오일 사업뿐 아니라 팜열매, 팜오일, 정제유 등의 공급기업에도 적용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NDPE정책은 환경 보존 및 관리측면에서 기존 환경정책보다 진일보한 모습이다. 우선 개발한 농장 면적에 상응하는 산림을 보호하는 프로그램 개발 및 이행을 약속했다. 또 고보존 가치구역, 고탄소 저장지역, 석탄 이전 단계의 유기물 퇴적층 지역 등의 개발을 금지하고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배출 감축 노력도 지속키로 했다.

인권보호 및 존중을 위해서는 국제기준에 준해 지역사회와 노동자의 권리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지역 사회의 경제적 자립,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상생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해관계자 소통 차원에선 독립적인 감수기관도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게 해 투명성을 더욱 높이기로 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는 NDPE정책 선언 전문과 올해 실행계획을 홈페이지에 공표하고, 이에 대한 결과보고서를 매년 발간할 계획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는 그간 인도네시아 법인을 통해 현지 3500여명의 고용 효과를 창출했고 해당 지역에 유치원, 초등학교 설립 등으로 교육기회를 제공해왔다.

포스코인터내셔널는 사업장 내 3개의 의료 클리닉을 설립해 연간 2만5,000여명의 지역주민이 무료로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2019년 ESG 우수기업’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지난달 20일 발간된 ‘ESG와 기업의 장기적 성장’보고서에 우수 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세계적인 환경사회 문제해결에 적극 동참하고, 인도네시아에서 팜오일 사업을 글로벌 톱 수준의 비즈니스 상생 모델로 구축하기 위해 이번에 선제적으로 환경사회정책을 공표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진출 국가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