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콘텐츠, 인도네시아로 불법 유출

K-콘텐츠 불법유통 방지대책 논의

김나현 SIS 11

인도네시아에서 사는 재외국민들은 당연히 한국에 있는 콘텐츠가 보고 싶고 궁금하다. 인도네시아는 한국이 아니다 보니 접할 수 있는 한국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제한되어 있다.

이로 인해 인도네시아 재외국민들은 불법 유통 사이트에 들어가서 접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에 한 IPTV 서비스가 인도네시아 재외국민들 상대로 불법 유통한 업체를 적발했는데 지난 10년간 불법 유통한 콘텐츠가 10만편이 넘는다고 KBS 뉴스는 지난 12월 보고했다. 만약에 이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들이라면 doltv라는 이름이 더 익숙할 것이다.

이렇게 재외국민들이 한국에 있는 프로그램들을 보고 싶을 것이라는 점을 노려 전문 장비들, 국내 케이블티비 40여개를 가입해 실시간 방송 송출 장비와 연결해 인도네시아 재외국민들 상대로 판매를 한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총 운영진은 3명, 이들 중 두 명은 구속되고 즉시 이 IPTV 서비스를 중단시켰다고 알렸다. 인니 재외국민들이 방송을 접하고 싶다는 점을 노려 죄를 짓고, 불법적인 행위를 한 대가이다.

허가된 저작권없이 국내외 72개의 채널들을 운영한 주범은 결국 구속 엔딩으로 마무리되었다.

이렇게 불법적인 유통이 만든 피해액은 총 160억이다. 작년 국내의 부산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 인터폴 불법복제 대응 전담팀, 한국저작권보호원 과학수사지원부등과 인도네시아의 인도네시아 지식재산청등이 압수수색에 참여했다.

문화앤피플에 따르면 경찰청 김동권 국제협력관은 “K-콘텐츠 불법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인터폴 사무총국에 근무하고 있는 한국 경찰관을 인터폴 전담 협력관으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번 성과는 인터폴 전담 협력관을 통한 경찰청과 인터폴, 문체부의 적극적인 협업으로 얻어낸 결과물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공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불법적인 유통은 서비스가 끊겨도 따로 보상을 받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지고 보면 한국에 있는 방송사들에게 피해액에 가담한 것이니 말이다. 이렇게 불법적인 서비스를 재외국민들은 조심하고 이용을 자제하는 것이 최선이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