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부코핀은행이 연금 수령 고객의 편의를 위해 퇴직연금 ATM 수수료를 면제할 방침이다.
13일 글로벌이코노믹에 따르면 KB부코핀은 ATM에서 퇴직연금을 무료로 인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KB부코핀은행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연금 고객들이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고도 언제든지 연금을 인출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인도네시아 전역에는 인도네시아 주요 은행 결제망인 베르사마(Bersama)와 프리마(Prima) 등 ATM 10만 여대를 비롯해 EDC(Electronic Data Capture) 미니 ATM 1만3000여 대가 설치되어 있다. EDC 미니 ATM은 카드 결제뿐만 아니라 뱅킹, 잔액 확인, 현금 인출, 은행 간 이체 등 간단한 ATM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이번 무료 출금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매월 10일 이전에 스마트폰으로 본인인증만 하면 된다. 인도네시아 공무원연금 운영기관 타스펜의 연금 가입자는 타스펜 본인 인증 앱을 통해, 군경 연금 기관 아사브리 연금 가입자는 아사브리 스타 앱을 통해 인증할 수 있다.
KB부코핀에 따르면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ATM과 EDC 미니 ATM을 통한 연금 인출 거래는 59만1071건으로 창구 거래인 9만4171건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KB부코핀은행은 현재 타스펜 연금 가입자 7만66명, 아사브리 연금 가입자 1만9385명, 국영기업(BUMN) 연금 가입자 6884명 등 총 9만6335명의 연금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