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시인, 자카르타서 문학을 논하다

“문학은 삶을 들여다보는 길을 제시한다” 한인동포들 “월요일 저녁 문학과의 아름다운 만남이었다” Penyair Do Jonghwan, mendiskusikan mengenai budaya di Jakarta

<자신의 시 ‘세시에서 다섯시 사이’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도종환 시인. / penyair Do Jonghwan sedang menjelaskan tentang puisinya 'Antara Jam 3 hingga Jam 5'>

2015년 5월 26일

지난 5월 25일(월) <담쟁이>와 <접시꽃 당신> 등의 시로 널리 알려진 도종환 시인이 자카르타 한국문화원(KCC)을 찾았다.

도종환 시인은 이번 강연회를 통해 ‘문학은 우리에게 무엇을 주는가’라는 주제로 한인동포들에게 강연했다. 그는 “문학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들여다 볼지에 대한 길을 제시한다”고 전했다.

그는 자신을 문학가로 성장시킨 건 팔할이 가난과 외로움이었다며 절대 빈곤의 사회라는 시대 속에서 가난으로 인한 가족해체를 겪으며 느낀 좌절과 방황에서 그의 문학이 시작되었다며 강연을 시작했다.

이어 그는 한인동포들이 읽어 내려가는 ‘한 송이 꽃’, ‘흔들리며 피는 꽃’, ‘담쟁이’ 등 자신의 대표 시를 통해 자신의 문학세계, 삶의 태도, 문인과 정치인으로의 삶 등에 대해 솔직하게 강연했다.

한국문화원 다목적홀을 가득 메운 한인동포들은 한 주의 시작인 월요일 저녁 도종환 시인과 함께 문학에 흠뻑 취해보는 아름다운 만남을 가졌다 전했다.

<관련기사 A3에서 계속>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