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모도 왕도마뱀의 위기

김제인 / JIKS 10

인도네시아는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 중에서 가장 큰 영토를 보유하고 있는데 그만큼 구성하는 섬들도 그 수가 막대하다.

그 섬 중에서는 섬에 서식하는 동물의 이름을 딴 섬도 있는데 그 섬이 바로 ‘코모도섬(Pulau Komodo)’이다. 그런데 코모도 왕도마뱀이 멸종 위기에 놓여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코모도 왕도마뱀에겐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

그 전에 코모도 왕도마뱀에 관한 몇 가지 특징들을 소개해보려 한다. 코모도 왕도마뱀의 특징 중 하나는 크기이다. 이 도마뱀들은 평균 길이가 수컷은 2.6m, 암컷은 2.3m나 되고 무게가 약 70kg 정도 된다.

그들은 빠르게 움직이고 나무를 쉽게 오를 수 있도록 해주는 강력한 다리와 날카로운 발톱을 가지고 있다. 그 도마뱀들의 근육질의, 긴 꼬리는 도마뱀들이 뛰거나 오를 때 균형과 안정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코모도 왕도마뱀은 육식동물이고 주로 사슴, 멧돼지, 그리고 다른 작은 포유동물들을 먹는다. 또한 새, 뱀 그리고 심지어 다른 코모도 왕도마뱀까지도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모도 왕도마뱀들은 먼 거리에 있는 먹이를 찾는 것을 도와주는 예민한 후각을 가지고 있고, 먹이를 단칼에 죽일 수 있는 날카로운 이빨과 단단한 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코모도 왕도마뱀이 생존에 대해서 상당한 위협에 직면해 있다고 한다. 그들의 서식지는 인간들로 인해 파괴되어 현재 줄어들고 있을 더러, 도마뱀들의 주식인 사슴을 사람들이 사냥하는 바람에 먹이 마저도 점점 없어지고 있다.

그래서 2021년 9월, 세계 자연 보전 연맹이 위기종으로 선정되었다. 이뿐만이 아니라, 인도네시아 정부는 코모도섬을 포함하여 여러 서식지를 코모도 국립공원으로 선정하여 코모도 왕도마뱀을 보호하는 중이고, 이 국립공원은 현재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선정된 상태이다.

현재까지 남아있는 코모도 왕도마뱀의 수는 3,000~4,000마리밖에 없다고 한다. 이 상태가 계속된다면, 우리는 코모도 왕도마뱀을 영영 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 이렇게 관심을 두는 것만으로도 코모도 왕도마뱀을 지킬 수 있으니 끊임없는 관심을 가져보자.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