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청 출범] ③ “문턱 낮은 전문기관…목소리 듣는 청(聽) 되달라”(끝)

유정복 인천시장과 시 공무원들이 지난 5월 9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환영 행사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동포사회, 지역별 맞춤형 정책 시행·한차원 높은 동포 보호 주문
“차세대 정체성 확립, 모국과 소통할 정책 내놔야” 목소리

전 세계 한인 단체장과 동포 관계 전문가들은 재외동포청이 문턱은 낮으면서도 동포들의 목소리를 많이 들어주는 기관이 되달라고 당부했다.

심상만 세계한인회총연합회 회장은 “동포 정책 추진 과정에서 각종 회의체에 동포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동포사회의 의견수렴 기능을 강화하는 동시에 실태 파악을 통해 지역별 맞춤형 동포 정책을 시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심 회장은 또 동포사회의 세대 전화에 따라 차세대들을 대상으로 모국 연수 등을 확대해 정체성을 키워주고 나아가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덧붙였다.

이진영 인하대 교수는 “재외동포 차세대는 모국보다 거주국 구성원이라는 인식이 크며 국제결혼 등을 통해 다민족화하고 있다”며 “한국 중심에서 바라본 시각이 아니라 현지화하는 차세대의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서비스 전문기관인 동포청은 기본적으로 문턱이 낮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재외동포들은 그동안 전 세계 재외공관의 문턱이 높다며 불만을 토로한 바 있다.

국승구 미주한인회총연합회 회장은 “행정 편의를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당연히 걸림돌이 제거돼야 한다”고 말했다.

동포청이 재외국민 보호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는 주문도 나왔다.

윤희 아시아한인회·한상총연합회 회장은 “코로나19로 동포사회 긴급 구호·지원의 중요성이 커졌다. 통합 정부 조직인 동포청은 지금보다 한차원 높은 보호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전소영 남아프리카공화국 한인회장은 동포청(廳)은 동포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주는 동포청(聽)이 됐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간섭’이 아니라 ‘지원’, 또 하나의 중간 과정이 생기는 게 아니라 동포와 중앙 정부의 실시간 쌍방향 소통을 위한 창구, 군림하지 않고 경청하며 소통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그는 부연했다.

이미진 세계한인언론인협회 이사장은 동포청이 재외동포 정책의 사령탑 역할을 하면서 비전 제시도 하는 명실상부한 재외동포 전문기관이 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이사장은 “차세대 동포는 한국의 경제영토를 넓혀줄 주인공”이라며 “이들이 한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말과 글을 통한 교육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에서 발행되는 한글 매체는 이를 수행하는 데 훌륭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제는 재외동포 언론의 발전을 위해 재외동포청 산하에 ‘재외동포언론진흥원’을 설립해 달라”고 했다.

아브라함 김 미주한인위원회(CKA) 사무총장도 차세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차세대가 모국과 유대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동포청이 다양한 정책을 펼쳐달라”고 건의했다.

이광석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 중국회장단 의장은 “중국 조선족들이 한국과 중국의 교류협력과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동포청이 물심양면으로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c) 연합뉴스 협약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