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 일 절

조현기 / JIKS 10학년

3월의 시작을 알리는 날이자 모두가 알고 있는 삼일절이 다가오면서 이 공휴일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하자. 영어로는 The March 1st Independence Movement Day 또는 Korean Independence Day이며, 사람들이 삼일절이 쉬는 날인건 알고 삼일절의 대략적인 과거에 대해서 알지만 사람들이 더 자세히 알아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삼일절은 대한민국의 국경일로 일제강점기 때인 고종의 장례식이 있는 날인 1919년 3월 1일 토요일에 일어난 항일 운동을 기념하는 날이다.

일본의 제국주의에 맞서 전국적인 시위를 하게 되어 또다른 해외 식민지 국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친 운동입니다. 3.1 운동은 또한 미래에 독립 운동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상하이 임시 정부 수립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간디의 비폭력 독립운동과 중국의 5.4 운동에 영향을 끼치고 도움을 줬다고 한다.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우리가 기억하고 기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통은 한국에서 삼일절에 집에 태극기를 달아 기념합니다. 길거리에도 태극기를 달아 삼일절을 기념하고 우리 선조들에게 감사함을 가지도록 합시다.

삼일절 말고도 태극기를 게양하는 공휴일은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국군의 날이 있으며 그때에도 태극기를 달아야 합니다. 태극기를 다는 이유는 전국에서 태극기를 들고 평화 시위를 하던 선조들을 기리기 위해서이고, 그들의 희생에 감사함을 느끼며 하루를 지냅시다.

또한, 삼일절에는 전국 여러 곳에서 많은 행사들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보은사의 타종 행사이다. 서울 곳곳에서 행진이 있고 시민 참여 프로그램도 있다고 한다.

우리 민족의 역사적인 함성을 기념하는 삼일절, 조금 더 잘 알고 휴일을 보냅시다. 일제에 맞선 그들을 기억하는 것이 우리의 일이고 그들에게 감사함을 느끼는 날이 삼일절입니다.
개인이 아니라 한 국가의 국민으로서 모두가 협력한 날인 삼일절을 기억합시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