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친환경 건축의 중요성

장시연 JIKS 11

우리 사회가 환경 문제의 중요성을 점점 더 인식하게 됨에 따라 지속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우리 삶의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지속 가능성의 중요성은 건축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지속 가능한 건축 디자인이란 무엇일까. 지속 가능한 건축 디자인은 가능한 우리 자연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건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설 과정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동시에 그 건축물에 거주하게 될 거주자의 건강을 증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도 하다.

친환경 건축 중 하나를 예로 들자면, 건축가 Chris Prechta가 디자인한 The Toronto Tree Tower가 있다. 이 건축물은 이름처럼 하나의 거대한 나무같이 생겼으며, 주변 자연경관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매력이 있다. 또한, 이 건축물은 굉장히 효율적으로 건설하였다고 한다.

그렇다면 지속 가능한 친환경 건축의 이점과 현대 건설 산업이 친환경 건축 디자인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친환경 건축은 기존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함으로써 건설이 우리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여준다.

따라서 건축가와 건설사는 이러한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설계 및 시공 과정 전반에 걸쳐 친환경 디자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러한 방법에는 기존 서식지 보호, 건설 현장 주변에 나무 심기, 지속 가능한 건축자재 사용하기 등이 있으며, 점점 더 많은 건축가가 이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그뿐만 아니라 친환경 건축은 거주자의 건강과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된다는 이점도 있다. 친환경 건축의 거주자는 더 나은 공기 및 수질로 인해 비교적 건강에 더 좋은 환경에 거주할 수 있다.

친환경 건축에는 건축자재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결이 있는 목재, 대리석, 황마 및 가죽과 같은 질감의 자재를 건축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친환경 건축에 어울리는 조용하고 평화로운 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부드러운 색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환경이 점점 악화되고 환경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친환경 건축디자인의 중요성과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 모두 친환경 건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환경문제에 더 잘 대응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하자.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