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크리스마스 풍습

조수아 JIKS 10

전세계에는 다양한 크리스마스 풍습과 전통이 존재한다. 영국의 크리스마스는 오랜 전통을 갖고 있으며 매우 성대한 축하파티를 갖는다. 집집마다 돌아다니면서 캐롤을 불러주는 풍습도 영국의 오랜 전통 중 하나다.

대부분의 가정집에서는 2주 전부터 집안을 장식하고 크리스마스이브 날 밤에 통나무에게 인사를 하고 쪼갠 뒤 벽난로에 넣는다. 타오르는 불길처럼 새해에 행운이 가득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된 풍습이다.

아이들은 산타를 위해 민스파이와 우유를 남겨둔 채 잠이 들기도 한다. 크리스마스 날에는 친척들과 점심 식사를 하고 선물을 교환하며 저녁에는 P참새우 칵테일을 시작으로 칠면조, 크랜베리 소스로 맛을 낸 푸딩을 먹는다.

노르웨이에는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의 배경이 된 여러 마을이 있어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어울리는 전경을 볼 수 있다. 아렌델의 모티브가 된 마을 ‘아렌다’와 뾰족한 지붕의 나무집 골목의 모티브가 된 도시 ‘베르겐’이 눈에 띈다.

노르웨이에서는 매해 크리스마스에 악령들이 도망가기 위해 빗자루를 찾는다는 미신이 전해져 내려온다. 축복된 크리스마스에 악령들이 집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각 가정에서는 모든 빗자루를 안 보이는 곳에 감추는 풍습이 있다.

일본의 크리스마스 날은 아기자기한 장식을 특징으로 한다. 댄스 홀, 당구장, 카페 등에서 크리스마스 장식들을 흔하게 볼 수 있다.

크리스마스 트리는 작은 인형들, 종이 장식, 금박의 장신구, 등불 등으로 장식이 된다. 일본에서의 크리스마스는 주로 연인들의 날이다.

연인이라면 크리스마스를 같이 보내는 것은 아주 큰 이벤트처럼 생각되고 있으며 기독교적인 의미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필리핀은 다수의 사람들이 로만 가톨릭이며 크리스마스를 매우 중요하고 거룩한 기간으로 여긴다. 보통 12월 16일경부터 크리스마스를 축하하기 시작하여 거의 다음해 일요일까지 그 축제 기분을 즐긴다.

12월 16일 새벽 4시에 Misa de Gallo라고 불리는 새벽예배가 열린다. 가정에서는 파티를 위해 뷔페 테이블이 준비되고 닭 요리, 라이스 수프, 생선요리, 햄과 돼지고기, 국수 등이 차려진다.
크리스마스 당일에는 예수의 생애와 관련된 연극을 하고 아이들은 찬송을 부르면서 집집마다 다니며 동전을 얻기도 한다.

위와 같이 필리핀의 크리스마스는 세계에서 가장 길고 행복한 축제 중 하나로 여겨진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