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만에 엠폭스 환자 34명으로 늘어… 의사협회 6가지 권고 사항 발표

엠폭스 환자 34명으로 늘어… 의사협회 6가지 권고 사항 발표.2023.11.5

인도네시아 보건부는 11월 5일 현재 엠폭스(Mpox ) 환자가 34명 발생했다고 밝혔다.

지역별 환자 발생은 DKI 자카르타에서 27명, 반뜬주 5명, 서부자와주 2명으로 Bandung, Tangerang 남부 시/군에도 발생됐다.

이에 인도네시아 의사협회(Ikatan Dokter Indonesia 이하 IDI)는 인도네시아에서 발견된 엠폭스(MPOX•Monkeypox•옛 명칭 원숭이두창. 인도네시아어 Cacar Monyet) 치료와 예방에 대한 권고 사항을 발표했다.

IDI는 인도네시아의 엠폭스 취급에 관한 6가지 최신 권고 사항 중 하나는 이번 엠폭스 사례의 확산을 예상하여 지역 단위 보건소에 항바이러스제와 백신을 제공하라는 것이다.

다음은 인도네시아 질병통제예방센터(PB IDI)의 엠폭스 취급에 대한 권고사항이다:

1. 엠폭스에 관한 교육

많은 사람들이 엠폭스가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하므로 특히 감염, 예방 및 조기 발견에 대한 교육을 일반 대중에게 널리 전파할 필요가 있다.

2. 환자와 직간접 접촉을 피해야

전염의 90% 이상이 밀접 접촉, 특히 성적 접촉을 통해 이루어진다. 엠폭스 의심 환자와의 신체 접촉을 피하고, 세탁하지 않은 수건, 옷과 같은 공용 물품을 사용하거나 침구, 세면도구, 침대 시트, 베개 등의 침구의 공유를 피해야 한다.

3. 항상 안전 예방 조치

파트너가 여러 명인 경우,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자가면역, 기타 만성 질환)와 같은 고위험군은 가능한 한 위험한 행동을 피해야 한다. 성관계는 콘돔과 예방접종을 통해 안전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4. 검사 실시

발열이 동반되는 피부 병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5. 선별 검사 실시

엠폭스가 의심되는 경우 질병 발병에 대한 면담(기억 상실), 피부 병변 및 검사, 물집 / 딱지 / 피부/ 체액을 채취하여 특수 실험실에서 검사를 수행해야 한다.

6. 백신/항바이러스제를 사용

항바이러스제 및 백신의 제공은 지정된 신군 단위 보건소에서 보건부가 규정한 절차에 따라 적응증 및 우선 순위에 따라 제공된다.

한편, 인도네시아 보건부는 495명의 대상자 중 251명이 MPox 백신을 접종했다고 밝혔다.

자카르타에서 지난 10월 13일 엠폭스 환자 발생이후 확진자가 2주만에 27명으로 늘어났고 수도권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