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의료비 부담에 어시스트카드 ‘지불보증’ 서비스 인기
동남아시아 국가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연일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3일 국내 기업의 인도네시아 지역본부에서 근무하던 남성 2명(30, 40대)이 에어앰뷸런스에 탑승해 한국까지 무사히 이송됐다.
이들은 인도네시아 동부 수라바야 주에 체류하던 중 코로나19 양성으로 확진됐다.
두통과 가슴 통증, 발열이 지속되는 등 증상이 심해져 급히 치료를 요했으나, 병상 부족으로 현지 병원에서 치료를 기대할 수 없어 한국으로 이송이 결정됐다.
2명의 환자가 하나의 에어앰뷸런스에 탑승해 지난 3일 오전 인도네시아를 출발하여 같은 날 오후 8시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이송에 사용된 에어엠뷸런스는 Aircraft Learjet 60 (L60) 항공기로, 감염을 막기 위한 이동식 음압격리장치(PMIU)가 포함됐다.
이송 과정에서 어시스트카드 전속 한국인 전문의가 두 환자의 의료 컨디션을 매시간 모니터링하는 한편 국내 입원 병실을 확보했다.
또한, 항공 스케줄을 확정하고 이착륙 허가를 위한 프로세스를 진행하며 어시스트카드와 대한민국 외교부 공관이 긴밀히 협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인도네시아 환자의 의료 이송을 담당한 어시스트카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어시스트카드는 해외 체류자들에게 전문 의료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트래블케어’를 운영 중이며, 연간 1,000만 명의 국내외 고객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해외에서 트래블케어를 통해 전문의 의료 조언, 현지 병원 예약, 의료 통역 등 다양한 서비스를 24시간 지원 받을 수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해외 의료비 부담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어시스트카드가 의료비를 환자 대신 지불하는 ‘지불보증’ 서비스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동포사회부>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골프] 태국 자라비 분찬트, 2026 인도네시아 여자 오픈 역전 우승… 한국 김서윤2 공동 2위](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짜라위-분짠태국이-인도네시아-여자오픈총상금-60만달러에서-우승컵을-차지했다.-2026.2.1-180x135.jpg)











![[기획 연재5]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 준비의 출발점은 원료와 공장 관리](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0/인싸이롭INSIGHTOF-Consulting-박단열-대표.-180x135.png)












![[연예] 엑소, 2026년 월드 투어 ‘엑소리즌’ 대장정 돌입… 6월 자카르타 입성](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월드-투어-콘서트-‘EXO-PLANET-6-–-EXhOrizon엑소-플래닛-6-엑소리즌-180x135.jpg)


























카톡아이디 hanin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