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에 따른 지진 이해

고베 대지진

지진의 크기를 나타낼 때 일반적으로 ‘규모’와 ‘진도’를 사용하는데 ‘규모’란 지진발생시 방출되는 에너지 크기를 나타내고 이는 절대적인 값이며 지진파형이 있어야 측정된다.

반면 MMI (Modified Mercalli Intensity) ‘진도’는 어떤 장소에 나타난 지진동의 세기를 사람의 느낌이나 주변의 물체 또는 구조물의 흔들림 정도를 수치로 표현한 것으로 상대적인 값이다.

규모가 큰 지진이 발생하더라도 진원에서 멀리 떨어진 위치에서는 진도가 작아지게 된다. MMI 진도는 미국에서 사용하는 12단계의 진도 값으로, 국제적으로 ‘규모’는 소수 한자리의 아라비아 숫자로 표시하고 ‘진도’는 정수단위의 로마자로 표시한다.

MMI Ⅰ(진도1):
지진이 감지되지 못한다.

MMI Ⅱ(진도2):
지진이 감지될 수 있지만 높은 건물에 쉬고 있는 사람들만 감지할 수 있다.

MMI Ⅲ (진도3):
지진이 공간안과 고층 건물에 있는 사람들에 의해 감지될 수 있지만 대부분 진동이 지진으로 인한 것인지 구분하기 어렵다.

MMI Ⅳ (진도4):
지진이 집이나 건물을 진동하게 할 수 있어 건물 내부에서는 감지 하지만외부사람들은 느끼지 못한다. 몇몇 잠을 자던 사람이 깰 수 있는 진도규모이다.

MMI Ⅴ (진도5):
지진이 집이나 건물을 진동하게 하고 책상에 있는 물건이 흔들리거나 움직이며 벽에 걸린 시계나 장식물 등이 흔들리거나 떨어진다. 거의 모든 사람이 지진을 감지할 수 있고 잠자던 사람 대부분이 깬다.

MMI Ⅵ (진도6):
지진을 모든 사람이 감지하고 사람이 공포에 사로 잡힐 수 있다. 진동이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집이나 건물이 흔들리고 소규모의 건물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MMI Ⅶ (진도7):
지진의 진동이 강하기 때문에 집이나 건물이 크게 흔들리게 되고 집안이나 건물안에 있는 걸려있는 물건이 떨어져 사람들이 공황에 빠질 것이다. 이 정도 규모의 지진이 밤에 사람들이 잠자고 있는 동안 발생하면 건축설계가 탄탄하지 않은 건물은 붕괴될 가능성이 많아 큰 피해가 예상된다.

MMI Ⅷ (진도8):
지진이 사람들을 두려움과 공황에 빠지게 하고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많이 생긴다. 건축 설계가 허술한 건물은 붕괴된다.

MMI Ⅸ (진도9):
지진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두려움과 공황에 빠지는 사람들이 비명을 지르면서 사투를 벌인다. 집이나 건물 등 인프라시설들이 붕괴되고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발생할 것이며 많은 건물이 제자리에서 벗어난다.

MMI Ⅹ (진도10):
지진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두려움과 공황에 빠지고 도시의 인프라 시설들이 붕괴되며, 철도가 틀어지는 사고가 발생한다.

MMI ⅩⅠ(진도11):
지진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집, 건물, 대교 등 인프라시설이 파괴되어 폐허가 된다. 생존자를 찾기 어렵다.

MMI ⅩⅡ (진도12):
지진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땅에 있는 물건들이 공중에 날아가며 모든 집, 건물, 다리 등 인프라 시설이 완전히 파괴되어 곳곳에 폐허만 남고 지표면이 평평하게  보일 것이며 생존자가 있다면 기적이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