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향길 교통비 할인부터 쌀·식용유 등 필수 생필품 지원까지 전방위 대책 마련
아이르랑가 경제조정부 장관 “국민 구매력 유지와 내수 경제 활성화 위한 특단의 조치”
(자카르타=한인포스트) 인도네시아 정부가 다가오는 2026년 이슬람 최대 명절인 ‘이둘 피트리(르바란)’를 앞두고 대규모 경제 장려책을 발표했다.
이슬람력 1447년 라마단 및 르바란 기간 동안 국민들의 원활한 귀향을 돕고 위축된 소비 심리를 부양하기 위해 총 13조 루피아(한화 약 1조 1천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의 명절 지원책으로, 인도네시아 내수 경제에 상당한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1월 29일, 아이르랑가 하르타르토 경제조정부 장관은 자카르타 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6 르바란 경제 활성화 및 사회 안전망 강화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이번 정책은 수천만 명의 인구가 이동하는 르바란 기간 동안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저소득층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여 명절 특수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아이르랑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는 라마단 금식 기간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르바란 명절이 끝날 때까지 국민들의 구매력을 견고하게 유지하기 위해 다각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이번 장려책은 과거 시행되었던 지원책보다 그 규모와 범위 면에서 훨씬 광범위하며, 변화하는 국민들의 경제적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발표한 세부 계획에 따르면, 이번 지원책은 크게 ‘교통 인프라 지원’과 ‘사회적 안전망 확충’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진행된다.
먼저, 귀향객들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해 육·해·공 모든 교통수단에 대한 대대적인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아이르랑가 장관은 “항공편, 철도, 여객선 등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자차를 이용하는 귀향객을 위해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혜택까지 포함한 포괄적인 교통비 할인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귀향 비용 부담을 줄여 인구 이동을 촉진하고, 이를 통해 지역 간 경제 순환을 활성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난 2025-2026년 성탄절 및 연말연시(나타루) 연휴 기간에도 유사한 정책을 시행하여 긍정적인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당시 정부는 철도 승차권 30%, 해상 운송 20%, 항만 서비스 최대 100% 할인 등을 제공했으며, 이코노미 클래스 항공권에 대해서는 부가가치세(PPN)를 정부가 부담하는 파격적인 혜택을 부여해 국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번 2026년 르바란 대책은 이러한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지원 규모를 대폭 확정한 것이다.
교통비 지원과 더불어 서민 물가 안정을 위한 사회 지원(Bansos) 프로그램도 강화된다. 정부는 명절 기간 수요가 급증하는 필수 식자재인 쌀과 식용유를 중심으로 현물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아이르랑가 장관은 “현재 구체적인 지급 방식과 대상을 조율 중이며, 쌀과 식용유를 포함한 생필품 패키지가 취약 계층에게 신속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주목할 점은 정부가 이번 13조 루피아 외에도 추가적인 재정 투입 가능성을 열어두었다는 것이다. 아이르랑가 장관은 “올해 르바란 장려금 제도는 예년보다 더욱 대규모가 될 것이며, 상황에 따라 조만간 추가 장려금 지급 계획이 발표될 수도 있다”고 시사해, 정부의 경기 부양 의지가 얼마나 확고한지를 보여주었다.
경제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에 대해 시의적절한 대응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대학교 경제학부의 한 교수는 “르바란은 인도네시아 연간 소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정부의 대규모 재정 지출은 가계의 가처분 소득을 늘려 소비를 진작시키고, 결과적으로 2026년 상반기 경제 성장률을 견인하는 주요 동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인도네시아 정부는 매년 이둘 피트리와 성탄절 등 주요 국경일 연휴에 맞춰 정기적인 경기 부양책을 시행해 왔으나, 13조 루피아에 달하는 막대한 예산을 단일 명절 기간에 투입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번 정책이 2억 8천만 인도네시아 인구의 대이동과 소비 심리에 어떤 파급 효과를 미칠지 주목된다. (Tya Pramadania 기자/ 편집부 종합)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골프] 태국 자라비 분찬트, 2026 인도네시아 여자 오픈 역전 우승… 한국 김서윤2 공동 2위](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짜라위-분짠태국이-인도네시아-여자오픈총상금-60만달러에서-우승컵을-차지했다.-2026.2.1-180x135.jpg)









![[기획 연재5]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 준비의 출발점은 원료와 공장 관리](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0/인싸이롭INSIGHTOF-Consulting-박단열-대표.-180x135.png)

![[기획 연재5]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 준비의 출발점은 원료와 공장 관리](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박단열-대표-180x135.png)













![[연예] 엑소, 2026년 월드 투어 ‘엑소리즌’ 대장정 돌입… 6월 자카르타 입성](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월드-투어-콘서트-‘EXO-PLANET-6-–-EXhOrizon엑소-플래닛-6-엑소리즌-180x135.jpg)


























카톡아이디 haninpost
![[기획 연재5]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 준비의 출발점은 원료와 공장 관리](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0/인싸이롭INSIGHTOF-Consulting-박단열-대표.-100x75.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