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헨드라 시레가르 OJK 위원장 및 이나르노 자자디 최고책임자 동반 사직서 제출
최근 자본시장 불안정 및 주가지수 급락에 대한 도의적 책임 표명
OJK 측 “금융 부문 거버넌스 연속성 유지 및 정상 운영 지속할 것”
(자카르타=한인포스트) 인도네시아 경제계가 큰 충격에 빠졌다. 인도네시아 증권거래소(BEI) 사장의 사임 발표가 나온 지 불과 몇 시간 만에 금융 규제 및 감독을 총괄하는 금융감독원(OJK)의 수장마저 전격 사의를 표명했기 때문이다. 최근 인도네시아 자본시장이 겪고 있는 심각한 불안정성이 금융 당국 수뇌부의 ‘줄사퇴’라는 초유의 사태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월 30일,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원(Otoritas Jasa Keuangan, 이하 OJK)의 마헨드라 시레가르(Mahendra Siregar) 위원장이 공식 사임했다. OJK는 이날 자카르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마헨드라 위원장의 사임 소식을 발표했으며, 이는 현지 주요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며 경제계 전반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사임 대열에 합류한 것은 위원장뿐만이 아니다. OJK 내 자본시장 감독의 핵심 인물인 이나르노 자자디(Inarno Djajadi) 자본시장·파생금융·탄소거래 감독 최고책임자(KE PMDK)와 아디티아 자얀타라(Aditya Jayantara) 발행사·증권거래·특별감사·파생금융·탄소거래 감독 부위원장(DKTK) 역시 이날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OJK 측은 “세 명의 고위 관계자가 공식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했으며, 이는 관련 법규에 따라 적법하게 처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마헨드라 시레가르 위원장은 공식 성명을 통해 이번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최근 인도네시아 자본 시장이 직면한 상당한 압박 상황에 대해 깊은 도의적 책임을 통감한다”며 “이번 사임은 국가 금융 시장의 거버넌스 회복과 개혁을 위한 새로운 공간을 마련하기 위한 결단”이라고 밝혔다.
함께 사의를 표한 이나르노 자자디 최고책임자 역시 “최근 자본 시장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면서 “금융 부문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회복하고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지원 차원에서 사임을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이번 금융 당국 수뇌부의 동반 퇴진은 최근 인도네시아 종합주가지수(IHSG)가 연일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등 자본 시장의 변동성이 극도로 확대된 시점에 이루어졌다. 시장의 불안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규제 당국이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모양새다.
특히 같은 날 오전, 이만 라흐만(Iman Rachman) 인도네시아 증권거래소(BEI) 사장이 먼저 사임을 발표한 바 있다.
이만 라흐만 사장 또한 현재의 시장 상황에 대한 대응의 일환으로 자리에서 물러난다고 밝혀, 하루 사이 증권거래소와 금융감독원의 수장이 모두 공석이 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날짜상으로는 2026년 1월 30일 금요일 오전에 연쇄적으로 벌어진 일이다.
금융 당국의 공백 우려에 대해 OJK는 즉각적인 진화에 나섰다. OJK 관계자는 “비록 최고위층의 사임이 있었으나, 국가 금융 부문의 거버넌스 연속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자본 시장의 모든 운영 조치는 정상적으로 계속될 것임을 보장한다”고 밝혔다.
또한 OJK는 이번 사임 처리가 OJK법 및 금융 부문 강화 및 개발에 관한 법률(UU P2SK)에 규정된 절차에 따라 엄격하게 진행될 것임을 강조했다. 후임자가 정해지기 전까지의 인수인계 과정 동안 지도부의 업무 수행은 관련 법규에 의거하여 임시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현지 경제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가 단기적으로는 시장에 불확실성을 줄 수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인도네시아 금융 시장의 구조 개혁과 투명성 강화를 위한 기폭제가 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향후 구성될 새로운 금융 리더십이 흔들리는 인도네시아 자본시장을 어떻게 안정시킬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편집부 종합)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골프] 태국 자라비 분찬트, 2026 인도네시아 여자 오픈 역전 우승… 한국 김서윤2 공동 2위](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짜라위-분짠태국이-인도네시아-여자오픈총상금-60만달러에서-우승컵을-차지했다.-2026.2.1-180x135.jpg)









![[기획 연재5]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 준비의 출발점은 원료와 공장 관리](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0/인싸이롭INSIGHTOF-Consulting-박단열-대표.-180x135.png)

![[기획 연재5]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 준비의 출발점은 원료와 공장 관리](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박단열-대표-180x135.png)













![[연예] 엑소, 2026년 월드 투어 ‘엑소리즌’ 대장정 돌입… 6월 자카르타 입성](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월드-투어-콘서트-‘EXO-PLANET-6-–-EXhOrizon엑소-플래닛-6-엑소리즌-180x135.jpg)


























카톡아이디 haninpost
![[기획 연재5]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 준비의 출발점은 원료와 공장 관리](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0/인싸이롭INSIGHTOF-Consulting-박단열-대표.-100x75.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