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자 “연말 인도네시아 경제 상황 예측”

수카르노하타 공항 성탄트리 2023.12. 사진 한인포스트

인도네시아대학교 경제경영학부 지역경제사회 연구소(LPEM FEB UI) 테우쿠 리프키 교수는 인도네시아의 경제 성장률이 2024년 4분기에 다시 5%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2024년 3분기 인도네시아의 경제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4.95%로 둔화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05%를 기록했던 2분기보다 소폭 하락한 수치이다.

리프키 교수는 “다음 분기에는 크리스마스와 새해라는 계절적 요인이 있기 때문에 경제 성장률이 5% 수준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계절적 요인이 없다면 5%를 달성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현재 생산성 약화를 겪고 있으며, 이는 경제 성장 둔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앞으로 인도네시아의 경제 성장률이 5% 수준에서 정체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가라 연구소의 피터 압둘라 전무이사는 2024년 4분기 인도네시아의 경제 성장률은 크리스마스와 새해 축하 행사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좌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일반적으로 남은 예산을 지출하여 국내 경제 성장률을 높일 수 있다. 이는 해마다 반복되는 인도네시아의 경제 사이클과 일치하다.

그는 “연말이 되면 정부는 보통 지출을 늘리고 예산을 지출한다. 연말에는 긴 연휴와 종교적 기념일, 크리스마스와 새해가 있다. 따라서 그 기간에는 소비가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4분기에는 공공 소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지방 단체장선거(Pilkada)가 있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공공 소비의 증가는 국가 경제 성장을 직접적으로 견인할 것이다.

경제금융개발연구소(INDEF)도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4분기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률이 다시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Rizal Akbar Fauzi 정치 경제기자)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