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도 자율주행 트램 구축 가속화… 대통령령 발표

▲신수도 자율주행 트램 Trem Otonom di Ibu Kota Nusantara

정부가 동부 칼리만탄 신수도(IKN)의 자율주행 트램 시스템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한 대통령령을 발표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2024년 10월 18일 자카르타에서 2024년 대통령령(Inpres) 2호에 서명했다.

이번 대통령령은 교통부, 공공사업주택부, 재무부, 정보통신부 등 4개 부처 장관과 국가재난방지청장, 경찰청장 등 2개 기관장을 대상으로 한다. 각 부처와 기관은 자체 임무와 권한에 따라 신수도의 자율주행 트램 시험 및 개념 증명을 위한 통합적인 조치를 취하게 된다.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도로 본체의 가상 궤도 시설을 비롯해 창고, 장비실, 역사, 충전소 등의 기반 시설과 전기, 통신 네트워크, 전기 변전소 등 첨단 인프라 구축이 포함된다. 사업 추진에 필요한 자금은 관련 법령에 따라 집행될 예정이다.

이번 조치는 신수도의 스마트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향후 인도네시아의 첨단 대중교통 시스템 발전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수도 개발청 관계자는 “자율주행 트램 시스템은 신수도의 핵심 교통수단이 될 것”이라며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이번 대통령령이 신수도 개발 사업에 새로운 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관련 기업들의 참여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Tya Pramadania 법무전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