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코 위도도(Joko Widodo, 조코위) 대통령은 2024년 10월 20일 프라보워 수비안토(Prabowo Subianto) 정부 내각으로 정권이양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2014년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Susilo Bambang Yudhoyono) 제6대 대통령에서 자신으로 정권 이양하는 과정에서 각료들을 통합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저는 2014년에 정권 통합하는 데 1년에서 1.5년이 걸렸다. 즉, 1년에서 1.5년의 시간이 손실됐다. 따라서 나는 신정부에게 정권이양 과정에 매우 만족하며 남은 12일이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2025년 국가 예산 편성을 논의하기 위해 스리 물야니 재무장관과 자주 만나는 프라보워 당선인을 예로 들었다. 그는 또한 다음 내각이 즉시 일할 수 있도록 인수인계가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12일 후면 국가 리더십 전환이 이뤄지고, 10월 20일에는 프라보워 수비안토 당선인이 인도네시아 공화국 대통령으로 취임할 예정이다. 취임식 준비, 프로그램 및 기타 측면에서 실제로 잘 진행되고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Rizal Akbar Fauzi 정치 경제기자)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