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link, 오지 보건소 접속으로 의료 디지털화 앞당겨

▲스타링크 인터넷 서비스 안내

보건부(Kemenkes)는 Elon Musk의 SpaceX사가 제공하는 인터넷 Starlink를 외딴 지역, 국경 및 섬 지역의 모든 보건소에 연결한다고 발표했다.

이전에는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었던 말루쿠(Maluku)의 아루 섬에 보건소는 스타링크(Starlink)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에 접속되었다.

Starlink는 지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더 많은 보건소에 연결되어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의료 서비스를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부디 구나디 사디킨(Budi Gunadi Sadikin) 보건부 장관은 이번 협력은 인터넷이 닿지 않는 외딴 지역 보건소(puskesmas)를 지원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인도네시아 7,000개 섬에 있는 10,000개 보건소 가운데 약 745개는 인터넷에 전혀 접속할 수 없으며 1,475개는 인터넷 접속이 제한되어 있다. 이제 도시 지역 보건소처럼 인터넷 접속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tarlink 출시 및 시범 운영에는 Budi Arie 정보통신부 장관과 Sakti Wahyu Trenggono 해양수산부 장관도 참석했다.

인터넷 연결이 오지까지 확대되면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고 지역 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접근이 촉진되어 의료 보고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는 인도네시아 건강 디지털화를 이룰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원격 의료 서비스, 원격 상담 및 온라인 환자 모니터링에도 사용되어 사람들이 외딴 지역에 거주하더라도 전문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부)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