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link, 오지 보건소 접속으로 의료 디지털화 앞당겨

▲스타링크 인터넷 서비스 안내

보건부(Kemenkes)는 Elon Musk의 SpaceX사가 제공하는 인터넷 Starlink를 외딴 지역, 국경 및 섬 지역의 모든 보건소에 연결한다고 발표했다.

이전에는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었던 말루쿠(Maluku)의 아루 섬에 보건소는 스타링크(Starlink)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에 접속되었다.

Starlink는 지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더 많은 보건소에 연결되어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의료 서비스를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부디 구나디 사디킨(Budi Gunadi Sadikin) 보건부 장관은 이번 협력은 인터넷이 닿지 않는 외딴 지역 보건소(puskesmas)를 지원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인도네시아 7,000개 섬에 있는 10,000개 보건소 가운데 약 745개는 인터넷에 전혀 접속할 수 없으며 1,475개는 인터넷 접속이 제한되어 있다. 이제 도시 지역 보건소처럼 인터넷 접속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tarlink 출시 및 시범 운영에는 Budi Arie 정보통신부 장관과 Sakti Wahyu Trenggono 해양수산부 장관도 참석했다.

인터넷 연결이 오지까지 확대되면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고 지역 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접근이 촉진되어 의료 보고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는 인도네시아 건강 디지털화를 이룰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원격 의료 서비스, 원격 상담 및 온라인 환자 모니터링에도 사용되어 사람들이 외딴 지역에 거주하더라도 전문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