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온 JIKS 12
주황색과 검은색 줄무늬를 가지고 있는 톰캣은 작지만, 강력한 독성을 가지고 있다. 톰캣은 물지 않지만, 체액에 강력한 독성 물질인 페데린(pederin)을 포함하고 있다.
페데린이 피부에 닿으면 심각한 염증과 물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할 때는 화학적 화상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톰캣은 인도네시아에서 서식하는 벌레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톰캣 예방 방법
톰캣 벌레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집 안으로 벌레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방충망을 설치한다.
두 번째로 불빛을 차단한다. 톰캣을 야행성이기 때문에 밤에 창문을 열 경우 불을 끄거나 커튼을 쳐야 한다. 세 번째로 집 주변을 깨끗이 하고 쓰레기를 적절히 처리한다.
따뜻하고 습한 곳에 서식하는 톰캣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깨끗한 환경 조성이 필수적이다.
톰캣 치료 방법
만약 톰캣 벌레와 접촉했다면, 다음과 같은 대처 방법을 따라야 한다. 톰캣과 접촉한 즉시, 벌레와 접촉한 피부를 비누와 물로 씻어 독성 물질을 제거한다.
이때 더러운 손으로 절대 상처를 긁어서는 안 된다. 이는 상처를 악화시킨다. 이후에 벌레를 제거할 때는 벌레를 직접 손으로 만지지 말고, 휴지나 도구를 사용해 제거한다.
다음으로는 냉찜질이다. 톰캣 벌레 접촉 부위에 차가운 압박을 가해주어 통증을 완화한다. 마지막으로 상처 부위에 약을 바른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 염증을 줄이고 치유를 촉진한다.
물집이 터졌을 경우에는 항생제 연고를 발라 2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에 신경 써야 하며 분말제 약을 사용하면 안 되며 톰캣 피부염이 심할 경우 병원에 즉시 방문해야 한다.
톰캣은 사람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독성 물질을 가지고 있어 톰캣의 위험성을 잊어서는 안 된다.
평소에 예방 조치를 철저히 하고, 벌레와 접촉했을 때는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톰캣 벌레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