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가 마주한 심각한 환경 위기

김온유 JIKS 10

인도네시아는 현재 심각한 대기 오염 문제와 지구 온난화로 인해 다양한 환경 문제를 겪고 있다. 이 문제는 인도네시아 국가의 경제와 국민들의 건강 문제를 넘어서, 지구 전체의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대기 오염 원인으로는 산업 활동, 교통수단의 증가, 그리고 산불 등이 있다. 자카르타에서는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아 자동차와 오토바이를 많이 이용하는데, 이때 배출하는 매연이 주요 오염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석탄을 주로 사용하는 발전소와 공장의 활동은 대기 중에 미세먼지와 유독 가스를 배출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매년 건기마다 발생하는 산불, 혹은 농장 확장을 위해 불법적으로 숲을 태우는 것은 엄청난 양의 연기와 미세먼지를 방출하여 주변 국가들까지 영향을 미친다.

인도네시아는 심각한 대기 오염 뿐만 아니라, 지구 온난화의 영향을 크게 받아 위험에 처한 국가 중 하나이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인도네시아의 많은 섬들이 침수 위기에 처해 있다.

2030년 침수가 도시의 중심부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되기도 했다. 해수면 상승 이외에도, 폭우와 홍수, 가뭄 등 극단적인 기상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농업에 영향을 주며 인도네시아 국민의 생활과 경제에 막대한 손실을 남겼다.

현재 발생한 피해 뿐만 아니라, 이러한 환경 문제가 지속된다면 더 심각한 피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해양 생물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다. 하지만 환경 문제로 인해 해수 온도가 상승하고 산성화되며 산호초가 소멸하고, 이에 의존하는 해양 생태계가 붕괴할 위험이 있다. 불법 벌목과 산불로 인해 열대 우림이 파괴되면서 많은 동식물이 서식지를 잃고 이는 생물의 다양성을 감소시킬 것이다.

인도네시아는 대기 오염과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정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고, 대중교통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대기 오염의 주요 원인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외에도 UN과의 협력을 통해 재생 가능 에너지 개발과 기후 변화 적응 전략을 구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