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한우 인도네시아 수출 확대 추진

하나로마트 한우 매장

한국 농림축산식품부는 한우 등 신선 가금육에 대해 인도네시아 신규 시장을 개척하기로 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는 복숭아 등 16개 품목을 올해 수출검역협상 중점 품목으로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수출업계와 생산자단체를 대상으로 수출 희망 품목 수요를 조사한 뒤 해외 시장성을 분석하고 국내 생산·방역 여건을 검토해 농산물 9개 품목(6개국), 축산물 7개 품목(8개국)을 확정했다.

농산물에서는 복숭아(중국), 포도(필리핀), 참외(베트남), 온주밀감(베트남)의 프리미엄 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고구마(미국)의 경우 현지에 수요가 많고 한국산 품질이 우수한 점 등을 고려해 수출검역협상 대상으로 선정했다.

사과·배(대만)와 샤인머스캣(호주)은 이미 수출할 수 있지만 수출량을 확대하기 위해 검역 요건 완화 협상을 벌일 계획이라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축산물에서는 한우 고기 수출시장을 싱가포르·유럽연합(EU)·인도네시아로 확대할 계획이다.

가축 질병이 생기더라도 수출 중단의 영향이 적고 해외에서 수요가 많은 열처리 돼지고기와 유제품은 싱가포르·미국과 인도네시아 시장을 개척한다.

국내외에서 꾸준히 시장이 성장하는 반려동물 사료는 수요가 많은 중국과의 검역 협상에 역량을 집중한다.

특정 국가 수출 의존도가 매우 높아 안정적인 판로 확보가 필요한 신선 가금육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신규 시장을 개척하기로 했다.

[표] 2024년 농축산물 수출검역협상 중점 추진품목

구분 대상 품목 대상 국가
농산물

9품목
6개국
9건

고구마 미국
단감 중국
복숭아 중국
참외 베트남
온주밀감 베트남
포도 필리핀
사과 대만
대만
샤인머스켓 호주
축산물

7품목
8개국
11건

쇠고기 인도네시아
쇠고기 싱가포르
쇠고기 EU
돼지부산물 태국
열처리가금육 베트남
열처리돼지고기 싱가포르
열처리돼지고기 미국
신선가금육 인도네시아
신선가금육 말레이시아
유제품 인도네시아
반려동물사료 중국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혜련 농식품부 국제협력관은 “중국, EU, 미국, 싱가포르 등 기존 수출시장에서는 유망 품목을 지속해 발굴해 수출을 확대하고 새로운 수출시장도 적극적으로 개척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수출 검역 협상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