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개혁관료개혁부, 수도 이전 5단계 설명

아나스 행정개혁관료개혁부 장관

행정개혁관료개혁부(KemenPAN-RB)는 인사부터 거버넌스까지 국가민간기구(Aparatur Sipil Negara, ASN)를 수도 누산타라로 이전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스마트 시티 개념을 구현하는 것 외에도 IKN 누산타라의 거버넌스는 친환경 설계, 친환경 건물, 친환경 오픈 스페이스를 통해 지원된다.

압둘라 아즈와르 아나스 PAN-RB 장관은 “현재 신수도 IKN 이전 정책의 초점은 단기적으로는 2022~2024년 1단계에서 기관 및 공무원 이전과 디지털 업무 패턴을 통한 행정부 효율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기 정책인 2단계에서도 여전히 기관 및 공무원 이전과 스마트 거버넌스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아나스 장관은 IKN 신수도법에 명시된 대로 5단계로 나누어 신수도를 이전하는 단계를 자세히 설명했다.

* 1 단계 (2020~2024년)
최소 정부 조직을 구축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디지털 업무 패턴을 통해 신수도의 정부 행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한다.

* 2 단계 (2025-2029년)
스마트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 신수도 IKN에 공유 오피스를 개발하고 구현하는 단계이다.

* 3단계 (2030-2039년)
민첩한 정부, 즉 다양한 정부 부문(디지털 정부)을 위한 스마트 시티와 디지털 센터를 개발하는 단계이다.

* 4단계 (2035~2039년)
인더스트리 4.0 스마트 시티를 개발하는 단계이다. 인공지능 (인더스트리 4.0)을 활용하여 디지털 정부 구현을 위한 디지털 및 도시 편의시설을 추가하는 것이다.

* 마지막 5단계 (2040~2045년)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 시티 개발, 즉 시민 중심 정부인 소사이어티 5.0으로 스마트 시티를 확장하는 개념의 개발이다.

아나스 행정개혁관료개혁부 장관은 거버넌스의 효과는 주제별(cross-cutting)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발함으로써 실현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정부 업무 수행에 있어 기관 간 상호 연관된 프로세스를 매핑하는 데 필요하다.

또한 정부 행정 서비스와 공공 서비스로 구성된 공유 서비스를 통합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 밖에도 시스템 및 보안 표준, 공유 오피스, 애플리케이션 및 정보 기술 상호 운용성, 데이터 및 정보 상호 연결 등의 구현이 중요하다.

건물이나 빌딩(공유 오피스) 등 여러 측면에서 효과적인 공유 서비스 센터로 지원하기 위한 공유 서비스 개념이 필요하다.

한편, 프로세스 통합은 기반 내에서 상호 연결되고 상호 운용 가능한 디지털 플랫폼에 대해서도 수행된다. 이 경우 IKN에서 디지털 플랫폼을 제공하는 임무는 SPBE 조정팀이다. 이 팀은 2018년 대통령 규정 제95호에 따라 정보 기술 제공에 대한 책임이 있는 부처/기관으로 구성된다.

또한 사무실 교통편 및 기타 지원 시설 인프라를 포함한 지원 서비스 및 시설의 관리도 담당한다. 지원 시설에 대한 공유 서비스 제공은 IKN 당국 기관에서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업무 프로세스는 민첩한 정부에서 협업적 업무 패턴을 우선시한다. IKN에서 업무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것은 PAN-RB 부에서 정한 지침에 따라 IKN 내 기관의 책임이다.

또 다른 형태의 전략적 권고사항은 정책, 예산, 인프라 준비, 디지털 생태계 가속화 측면에서 Bappenas, 재무부, PUPR, IKN 당국과 같은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의 조정과 협력이 중요하다고 행정 개혁장관은 강조했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