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운전면허증 SIM 유효기간

인도네시아 국민이 운전면허증(SIM) 유효기간을 평생해 달라고 제소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실제로 SIM 유효 기간이 매우 긴 여러 국가가 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일반적으로 SIM 유효 기간이 10년이다.

* SIM 유효 기간
– 싱가포르 ; 다른 많은 국가와 달리 싱가포르에서는 운전면허증이 평생 유효하며 연장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외국인의 경우 싱가포르 운전면허증은 발급일로부터 5년 동안 유효하다.

– 영국 ; 영국에서 SIM 유효기간은 소지자가 70세까지이며 18세부터 취득할 수 있다. 단, 10년마다 사진을 갱신해야 한다.

– 아메리카 합중국 ; 영국과 달리 미국의 운전면허증은 65세까지 유효하다. 65세 이후에도 자동차를 운전하고 싶다면 운전면허증은 5년마다 갱신해야 한다. SIM 소유자는 65세가 될 때까지 12년마다 사진을 업데이트해야 한다.

– 인도
인도는 SIM 유효 기간이 20년이고 SIM 소유자가 40세이후에는 10년 마다 갱신해야 한다.

– 프랑스
프랑스 면허증 유효 기간은 15년이며, 연장을 위해 SIM 소유자도 시험이 필요하지 않고 최근 사진과 주소만 확인하면 된다.

– 독일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독일에서도 SIM 유효기간이 15년이다. 연장시 최신 사진을 업데이트해야 한다.

–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는 SIM 유효기간을 10년으로 적용하고 있다.

– 태국과 인도네시아
태국은 인도네시아와 같이 SIM 유효 기간은 5년이다. 태국에서 운전면허증은 소유자의 생일에 맞게 5년 마다 갱신하고 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