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말레이시아서 FA-50 18대 수출 최종계약식 개최

5월 23일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FA-50 최종 계약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KAI 강구영 사장, 이종섭 국방부 장관, 모하마드 하산 말레이시아 국방장관, 다토시리 뮤에즈 말레이시아 국방사무차관, 다토시리 아스구아 고리만 말레이시아 공군총장 2023.5.23 [KAI 제공]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5월 23일 말레이시아 랑카위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 해양·항공전시회 ‘LIMA 2023’에서 초음속 경공격기 FA-50 18대의 말레이시아 수출 최종 계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강구영 KAI 사장과 다토시리 뮤에즈 말레이시아 국방사무차관이 최종 계약서에 서명했다. 이 자리에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 모하마드 하산 말레이시아 국방부 장관도 함께했다.

계약액은 총 9억2천만달러, 한화로 1조2천억원 규모다.

앞서 말레이시아는 지난 2월 KAI와 FA-50 18대 도입 본계약을 맺었고, 이번에 최종 계약이 이뤄졌다.

말레이시아는 동일 기종으로 18대를 추가 도입하는 2차 사업까지 계획하고 있어 KAI의 말레이시아 FA-50 수출 물량은 최대 36대까지 늘어날 수도 있다.

2차 사업까지 성사되면 KAI가 세계에 수출하는 KT-1, T-50 계열 국산 항공기는 총 240여대로 늘어나게 된다. [그래픽] FA-50 경공격기 제원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FA-50의 수출은 단순히 방산 협력을 넘어 양국 간의 안보 동맹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FA-50M이 말레이시아 공군에서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KAI는 이번 ‘LIMA 2023’에 말레이시아 공군이 운용할 FA-50M 버전과 함께 세계 시장이 관심을 갖는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수리온 헬기, 소형무장헬기(LAH) 등 주력 제품을 전시했다.

강구영 KAI 사장은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등 아세안 주요국 공군 참모총장이 참석하는 ‘공군 지휘관 콘퍼런스’에 초대받아 FA-50을 비롯한 KAI 생산 제품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마케팅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강 사장은 “KT-1, FA-50 등 국산 항공기의 우수한 성능과 가성비 높은 운용 유지 실적이 동남아 시장 확대의 원천”이라며 “KF-21, 수리온, LAH 등 다양한 국산 라인업에 관심이 늘고 있는 만큼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c) 연합뉴스 협약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