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조코위 히로시마 정상회담…”양국 협력 속도감 있게 진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히로시마 그랜드 프린스 호텔에서 열린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에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2023.5.21 [공동취재]

조코위 “수도 이전에 韓기업 참여 기대”…尹 “기업 참여 독려 역할”

윤석열 대통령은 5월 21일 오전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협력 사업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회담에서 “작년 7월 조코위 대통령의 방한 이후 양국 간 협력 사업이 속도감 있게 진전되고 있는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 간 투자, 인프라, 방산 협력 강화에 대한 조코위 대통령의 관심과 지원에 사의를 표했다.

이어 “우리 정부도 미래 산업 발전의 핵심 파트너인 인도네시아와 협력을 중시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 차원에서도 다양한 협력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우리 기업의 참여 독려를 위해 가능한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우리 기업에 대한 조코위 대통령의 관심과 지원도 요청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올해 양국 수교 50주년을 축하하면서 “양국 협력 관계가 인도네시아에 큰 중요성을 갖는다”며 “농업 발전, 전기자동차 생태계 구축, 정보통신, 소형원전 등 분야에서 인도네시아에 적극 투자·협력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인도네시아 정부가 중점 추진 중인 누산타라 수도 이전 사업에 우수한 기술력과 경험을 가진 한국 기업들이 많이 참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코위 대통령은 또 “한국에 파견된 인도네시아 근로자들의 교육 훈련을 잘 부탁한다”며 양국간 방산 협력 산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챙기겠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의 대(對)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협력 구상인 ‘한-아세안 연대 구상'(KASI)에 대한 적극적 지지도 확인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아세안과의 협력을 계속 강화해나갈 것”이라며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인도네시아와 긴밀히 협력해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연합뉴스 협약)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