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식을 왜 할까? 금식의 장점

추영인 / JIKS 11

2023년 3월 22일부터 4월 21일까지 시행한 이슬람의 금식 기간인 라마단이 끝났다. 이 기간에 무슬림은 해가 떠 있는 동안 금식을 해야 한다. 의료 전문가들에 의하면 라마단 기간 금식은 종교적으로 충만 시켜 줄 뿐만 아니라 몸에 다양한 놀라운 효과를 가져온다고 한다.

Healthline.com에 따르면 금식은 체중 감소, 혈당 조절 개선, 염증 감소 등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암 및 신경 퇴행성 장애와 같은 질병에 대한 면역 기능을 제공할 수도 있다고 한다. Healthline은 금식이 몸에 줄 수 있는 8개의 긍정적인 효과를 과학적인 증거와 함께 설명했다.

1.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혈당량을 낮춘다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면 인슐린에 대한 민감도를 높여 포도당을 세포로 유입시켜 혈당을 낮춘다. 그러나 한 연구에 따르면 남녀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 염증 수준을 낮추고 더 나은 건강을 증진한다.
일부 연구에서는 금식이 염증의 여러 증상을 완화할 수 있고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염증을 치료하는 데 유용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3. 심장 건강을 향상할 수 있다.
혈압, 중성 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향상해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심장 질병의 발병률과 위험을 낮출 수 있다.

4. 뇌 기능을 향상하고 신경 퇴행성 질환을 예방할 수도 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금식은 뇌 기능을 개선하고 알츠하이머병 및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인간의 뇌 기능과 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5.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당연하겠지만 금식으로 체지방과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다.

6.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할 수 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금식은 인간 성장 호르몬(HGH)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한다

7.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적은 수의 동물 연구에 따르면 금식은 수명을 연장해 줄 수 있다. 그러나 사람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8.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금식이 암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사람을 대상으로 한 추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금식은 많은 장점이 있지만 사람마다 효과가 다르므로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당뇨가 있는 사람이라면 혈당량의 급격한 변화는 위험할 수 있다. 그러므로 24시간 이상의 단식을 할 예정이라면 전문 의료인과의 상담이 필요하다. 또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단식을 할 때 충분한 수분 보충과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