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도네시아지회 워크샵 개최

와얀 코스터 발리 주지사 강연 후 단체사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도네시아지회(지회장 이세호)가 주최하는 워크샵이 2023년 2월 17일부터 19일까지 발리에서 개최됐다.

이세호 지회장은 개회사에서 워크샵에 참석한 와얀 코스터 발리 주지사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한반도와 발리가 비슷한 점이 많다며 발리에서 워크샵을 개최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개인 휴대폰에 한-인니 수교 50주년 기념 스티커를 붙인 와얀 코스터 발리 주지사
개인 휴대폰에 한-인니 수교 50주년 기념 스티커를 붙인 와얀 코스터 발리 주지사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관의 이인규 총영사는 김관영 전북도지사의 인도네시아 방문으로 이상덕 대사 대신 참석을 하게 된 점을 양해 바란다며 앞으로도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첫날에는 와얀 코스터 발리 주지사의 연설을 시작으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동남아남부협의회 이진수 부회장 주최 만찬이 열렸다. 와얀 코스터 주지사는 한반도와 인도네시아와의 공통점으로 문화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지혜를 꼽았다.

발리는 이슬람 문화권 속에서 힌두 문화가 공존하는 지혜가 있는 곳이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한반도 평화의 중추 역할을 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도네시아지회 이세호 지회장 개회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도네시아지회 이세호 지회장 개회사

와얀 코스터 주지사는 한-인니 수교 5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한 로고 스티커를 개인 휴대폰에 붙이며 홍보대사를 자처해 훈훈한 분위기를 이끌어냈다.

둘째날에는 이인규 총영사의 “비핵, 평화, 번영의 한반도” 강연, 그리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도네시아지회 자문위원인 안선근 인도네시아 국립 이슬람대학 교수의 “미리 보는 2024년 인도네시아 대선”의 강연이 이어졌다.

아울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도네시아지회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최태립 자문위원의 감사패 수여식도 진행됐다.

<동포사회부>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